;

[NCS PLUS] 자원관리능력 문항 분석 및 학습방법

JOB+ 입력 2020-09-11 10:19 뉴스룸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심준 위원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자원관리능력은 시간, 자본, 인적자원 등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렇기에 자원관리능력 파트에서 출제되는 문제들은 대부분 최적화문제에 해당되고, 이러한 점에 있어서 자원관리능력 파트 문제들과 문제해결능력 파트의 최적화 유형의 문제들 간의 경계가 모호하다. 때문에 NCS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입장에서 이 둘을 굳이 구분하여 공부할 필요는 없다. 즉 자신이 지원하는 기업에서 자원관리능력을 출제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해당 파트를 공부하면서 문제해결능력 파트를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자원관리능력을 출제 범위에 포함시키고 있는 기업에 지원하는 수험생들은 당연히 추가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 여기에는 학습 모듈(module)에 대한 대비와 업무 순서를 결정하는 문제 유형에 대한 대비가 포함된다.
 

1. 학습 모듈에 기반한 문제 유형에 대한 대비

최근 학습 모듈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는 사실은 모두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자원관리능력 파트에 있어서도 이러한 점은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방대한 양의 모듈 이론들을 모두 암기하려고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때문에 모듈 이론에 대한 학습은 언제나 시험 직전에 한 번 훑어볼 수 있을 정도의 분량으로 내용을 압축적으로 정리해 놓는 것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다행히 자원관리능력 파트 모듈 이론의 경우 다른 파트에 비해 암기할 만한 내용들이 상대적으로 적다. 자원관리 과정, 긴급도와 중요도에 따른 업무 순서, 직접비용과 간접비용, 적재적소 주의·능력주의·균형주의 등이 자원관리능력 파트에서 주로 출제되는 모듈 이론의 내용들이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모듈 이론을 공부하는 단계에서 해당 내용들을 정확하게 이해한 뒤, 시험 직전에 다시 확인할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해 둘 수 있어야 할 것이다.

 

2. 업무 순서를 결정하는 문제 유형에 대한 대비

업무 순서를 결정하는 문제 유형이 까다로운 이유는 풀이에 많은 시간이 드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물론 본 유형의 문제가 항상 복잡하게 출제되는 것은 아니다. 긴급도와 중요도만 고려하면 될 경우도 있고, 문제에서 주어진 순서 결정 규칙을 적용하면 바로 정답을 찾아낼 수 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일정한 기간 안에 여러 가지 업무를 모두 다 수행하기 위해 어떤 순서에 따라 업무를 수행해야하는가를 묻는 문제들 중에는 많은 경우의 수로 인해 문제 풀이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는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론을 제시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3. 일반적인 최적화 문제 유형에 대한 대비

최소 비용이나 최대 효용(이익)을 묻는 문제 유형들은 전술한 바와 같이 문제해결능력 파트 문제들과 다를 것이 없다. 때문에 자원관리능력 파트만의 특별한 방법론은 존재하지 않는다. 단순 계산형 문제의 경우 선택지 숫자 구성을 보고 어디까지 계산할 것인지 파악하고, 방정식이나 함수를 이용하는 문제의 경우 미지수의 개수를 최대한 줄여 문제 풀이 시간을 단축시키는 연습을 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여유가 있을 경우 5급이나 민간경력 상황판단 기출문제를 풀어본다면, 비단 자원관리영역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능력이나 수리능력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심준 위원

서울경제TV NCS미래센터 전문위원

기자 전체보기

뉴스룸 기자 뉴미디어실

column@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