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셀리버리, 영장류시험서 사이토카인폭풍 억제능력 입증

증권 입력 2020-09-15 09:46 이소연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던리서치 보고서 “iCP-NI, 사이토카인폭풍 억제 효능 있어”

코로나19 감염 영장류 대상 시험…“억제 효능 검증돼”

“영장류 수준서 코로나19 치료 효능 제시된 약물 드물어”

EAP 통해 환자에게 투여 후 효능 입증하는 것이 단기 목표

코로나19 유증상 영장류에 대한 iCP-NI의 사이토카인폭풍 억제효능-혈액 내 염증유발 사이토카인(왼쪽) 및 면역세포 유인 케모카인 [자료제공=셀리버리]

[서울경제TV=이소연기자] 셀리버리는 코로나19 면역치료제 iCP-NI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으로 촉발되는 사이토카인폭풍 억제 효능이 있다는 시험 보고서를 수령했다고 15일 밝혔다. 


미국 알라바마주 버밍햄에 위치한 서던리서치로부터 수령한 이번 보고서는 코로나19 감염 영장류를 대상으로 한 시험에 대한 결과다. 서던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시험에서는 코로나19를 감염시킨지 24시간이 지난 영장류에 면역치료신약 iCP-NI를 단 1회 투여함으로써 사이토카인 폭풍을 제어할 수 있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즉, 사이토카인폭풍이 코로나19의 유증상 정도와 치명률을 결정짓는 핵심 결정인자인 것이 밝혀진 셈이다. 


조대웅 셀리버리 대표는 “코로나19 확진 환자에게서 사이토카인폭풍을 어느정도 제어할 수 있느냐가 중증환자의 치명률 감소의 척도가 된다”며 “서던리서치에서 발표한 이번 결과는 iCP-NI에 의한 직접 효능인 주요 사이토카인 및 케모카인 감소(항염증 효능)에 의해 폐 기관지의 비가역적 조직파괴가 억제 치료된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실험 결과를 통해서는 특히 △혈장 내 염증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인 ‘인터페론-감마(IFN-γ)’ △면역세포를 증식시켜 염증을 심화하는 사이토카인 ‘인터류킨-2(IL-2)’ △면역세포를 염증 부위로 끌어들이는 유인물질인 ‘케모카인 엠씨피-1(MCP-1)’ 등을 억제하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코로나19에 감염된 원숭이들의 경우, 감염 이전과 비교해 △‘인터페론-감마(IFN-γ)’는 평균 537%(최대 901.5%) △‘인터류킨-2(IL-2)’는 평균 143% △‘케모카인 엠씨피-1(MCP-1)’는 평균 390%(최대 427%)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iCP-NI를 투여한 코로나19 감염 원숭이 집단에서는 △‘인터페론-감마(IFN-γ)’는 평균 66.3%(최대 144%) △‘인터류킨-2(IL-2)’는 평균 110% △‘케모카인 엠씨피-1(MCP-1)’는 평균 93.4%(최대 100%) 각각 감소하며 iCP-NI의 치료 효능을 입증했다. 


조대웅 대표는 “현재 코로나19 치료제 중 코로나19 치료 효능이 영장류 수준에서 제시된 약물은 찾아보기 힘들다”며 “다른 질병치료를 위한 임상 후보물질로 개발 중에 급히 코로나19 환자에게 써보고자 적응증을 바꾼 약물재창출(drug repositioning) 방식의 후보물질이 대부분인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수개월 내 이러한 치료제 후보들의 치료효능은 곧 판명 날 것”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이번 iCP-NI의 염증 유발 사이토카인 및 케모카인 제어 효능 입증이 시사하는 바는 매우 크다”고 평가했다. 


조 대표는 또한 “앞으로 예정된 코로나19 영장류 대상 효능시험과 안전성 평가를 조기 종료할 것”이라며 “코로나19 환자투여를 위해 원료의약품(DS) 수탁생산기관(CMO)에서 코로나19 환자 1,000명 투약 분량인 3kg의 iCP-NI가 생산 중이고, 미국 cGMP 수준의 약물 재형개발 기업인 ‘인테그리티바이오’에서 임상 완제품(DP)이 준비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 4분기 내 미국 FDA 임상시험을 코로나19 구제약물로써 진행할 예정”이라며 “치료목적사용승인(EAP) 방식을 통해 대단위 코로나19 환자들에게 투여해 iCP-NI가 매우 효과적인 코로나19 면역치료제임을 증명하는 것이 단기 목표”라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wown93@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