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터리데이 D-1…테슬라 주식 보유 '서학개미' 기대감↑

전국 입력 2020-09-21 08:50 서청석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테슬라 배터리 데이 행사 페이지 [사진=테슬라]

[서울경제TV=서청석기자]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새로운 2차전지(배터리) 기술을 공개하는 '테슬라 배터리 데이' 행사가 약 하루 앞으로 다가오며 테슬라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세계 배터리·전기차 업계의 판도를 뒤바꿀 혁신적 내용이 나올지 여부에 대해 국내외 배터리·자동차 업계부터 관련 종목 투자자 등 금융시장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테슬라는 미국 서부시간으로 오는 22일 오후 1시 30분(한국시간 23일 오전 5시 30분) 배터리 데이 행사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전 세계에 온라인 생중계된다. 이번 행사에서 테슬라는 우선 사용 수명을 크게 늘리고 단가는 확 낮춘 배터리를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배터리 단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코발트를 대폭 줄이거나 없앤 배터리 혹은 건식 전극(Dry Battery Electrode) 등 생산 단가를 낮추는 신기술을 제시할 가능성이 크다.


테슬라는 또 그동안 중국 최대 배터리업체 CATL과 제휴해 수명을 160만㎞ 수준으로 크게 늘린 '100만 마일 배터리'를 개발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 배터리데이 때 이 기술을 선보일지 주목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테슬라가 CATL과 협력 강화를 발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테슬라가 배터리를 아예 자체 생산하는 내재화 계획, 또는 '궁극의 배터리'로 불리는 차세대 기술인 전고체 배터리(All-Solid-State Battery)를 공개할지도 관심사지만, 일단 둘 다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이들 시나리오 중 어느 쪽이 실제 행사에서 현실로 나타나느냐에 따라 국내외 증시와 투자자들이 큰 영향을 받게 됐다. 무엇보다도 테슬라는 해외주식을 직접 구매하는 국내 투자자, 이른바 '서학 개미'들이 가장 많이 보유한 종목이기 때문이다.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SEIBro)에 따르면 올해 들어 국내 투자자가 가장 많이 순매수한 해외주식 종목은 테슬라로 지난 18일까지 총 21억9천,298만 달러(약 2조5천,515억원)어치를 사들였다.


그 결과 국내 투자자의 테슬라 주식 보유 규모는 18일 기준 40억9천726만 달러(약 4조7,671억원)로 2위 애플(22억5,952만 달러), 3위 아마존(17억7,092만 달러) 등과 큰 격차로 앞서 있다.


이들은 특히 테슬라 주가가 조정을 받은 이달 들어서도 6억4,740만 달러어치를 순매수하며 테슬라 배터리 데이를 앞두고 강한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올해 들어 바이오·비대면 관련주와 나란히 국내 증시를 주도하는 업종으로 떠오른 배터리 업종 주가도 이번 행사 결과에 따라 크게 반응할것으로 보인다.


만약 테슬라가 배터리 내재화 계획, 전고체 배터리, 또는 배터리 주요 공급선을 현재의 일본 파나소닉 대신 CATL로 교체 등을 발표할 경우 배터리 3사 등의 주가는 큰 타격을 받을 가능성도 관측되고 있다. /blue@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청석 기자 증권부

blu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