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한국은행 전경 [사진=서울경제]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코로나19와 긴 장마 등의 영향으로 생산자물가가 8월까지 석 달 연속 상승했다.
22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8월 생산자물가지수는 103.19(2015=100)로, 7월보다 0.5% 올랐다.
특히 농림수산품 물가는 7월보다 6.1% 상승했다. 태풍과 역대 가장 긴 장마의 여파로 농산품이 16.0% 급등한 영향이다. 배추가 80.9%, 호박이 172.6%, 사과가 22.6% 급등했다. 같은 기간 축산물과 수산물 물가는 각각 2.3%, 3.0% 하락했다.
서비스 물가지수는 0.3% 올라 역대 최고치인 107.18을 기록했다.
최근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주가가 강세를 보이면서 금융 및 보험업 물가(+1.3%)가 오르고, 여름 성수기 요금제 적용으로 음식점 및 숙박 물가(+0.4%)가 상승한 데 따른 것이다.
공산품 물가는 3개월 연속 상승한 제1차 금속제품(+1.6%)과 석탄 및 석유제품(+0.8%) 등을 중심으로 0.2% 올랐다.
전력, 가스, 수도 및 폐기물 물가는 전력, 가스 및 증기를 중심으로 전월 대비 0.2% 올랐다.
8월 생산자물가는 1년 전과 비교하면 0.5% 하락하면서 6개월 연속 내림세를 이어갔지만, 하락 폭 자체는 줄었다.
특수분류별 생산자물가지수는 전월 대비로 식료품이 3.3%, 신선식품 17.2% 상승했다. 에너지는 0.4% 올랐고, 정보기술(IT)은 전월과 같았다.
식료품 및 에너지를 제외한 생산자물가지수는 7월보다 0.2% 올랐다.
수입품까지 포함해 가격 변동을 측정한 8월 국내공급물가지수는 중간재(+0.2%)와 최종재(+0.4%)를 중심으로 전월 대비로 0.3% 상승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3.4% 하락했다.
국내 출하에 수출품까지 더한 총산출물가지수의 경우 전월 대비 0.3% 상승, 전년 동월 대비 2.1% 하락했다. / jam@sedaily.com
정새미 기자 산업1부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주요뉴스
주간 TOP뉴스
- 1 삼성전자, 나이스웨더와 협업해 ‘해브 어 굿 라이프’ 한정판 굿즈 공개
- 2 국내 식음료 첫 100살 기업 하이트진로…“R&D·세계화 집중”
- 3 롯데칠성음료, 새로 ‘살구맛’ 출시
- 4 MG새마을금고보험, 신상품 레저상해공제 판매 개시
- 5 LS머트리얼즈, 국내 최초로 개발한 UC 활용 ‘대전력 부하 제어시스템’ 개발
- 6 넷마블,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내달 8일 출시…“사전등록 1,200만 돌파”
- 7 삼천리자전거, ‘캐치 티니핑’ 어린이 자전거 3종 출시…“다양한 안전장치 적용”
- 8 삼성전자, 파리 올림픽 앞두고 스케이트보드·서핑 등 다큐 3부작 공개
- 9 GS25 “편의점 공사 현장에 AI 뜬다”
- 10 무보, 중소기업 수출규모별 맞춤 지원 프로그램 ‘수출성장 플래닛'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