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입찰PT 전문 프레젠터의 기업가치를 올리는 프리젠테이션 발표 기법

오피니언 입력 2020-09-28 09:18 enews2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입찰 PT는 막대한 중압감과 변수가 발생한다. 기업 이익의 중대한 발표 현장에는 늘 긴장감이 맴돈다. 발표를 잘하기 위해서는 긴장과 두려움을 이기고 극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처음 보는 심사위원 앞에서 입찰PT 발표를 한다는 것은 초고도의 집중을 요하는 일이다. 그렇기에 상황을 이겨내고 어떤 분위기 속에서도 평점심을 유지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성공적인 발표를 하는 입찰 PT 프리젠터들은 공감능력과 순발력이 뛰어나다. 타인에 대한 선입견을 배제하고, 수용하고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새로운 콘텐츠와 기획내용을 흡수 할 수 있다.


유연한 사고방식은 변수가 발생할 때 다양한 경험에서 비롯된 스토리텔링으로 발현될 수 있다.

기업의 입찰PT 담당자나 입찰PT 프레젠터들은 필자가 말한 이러한 멘탈적인 능력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멘탈이 준비되려면 평상시의 프리젠테이션 발표 기법을 위한 스피치 훈련이 필요한데, 몇 가지 핵심을 말하겠다.


첫째, 평상시의 스피치 소통 능력을 키워라, 이는 입찰PT 질의응답 능력이다.


평소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상대방의 눈높이에서 생각하고, 말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은 심사위원의 공격에도 의연하게 받아들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나의 생각만 옳다는 스피치 습관으로는 절대 입찰PT에서 성공 할 수 없다. 반대급부의 생각에도 다름을 인정해 주고, 유연하게 논리적인 근거가 되는 기업 사업 실행 사례를 말하여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절대 감정적으로 스피치 해선은 안 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의 3요소에는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가 있다. 로고스는 이성적인 설득, 파토스는 감성적인 설득, 에토스는 말하는 사람의 고유한 성품, 진실성, 매력성, 말과 행동, 자세 등이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에토스이다. 말하는 사람의 매력과 진실성, 스피치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화내고 감정적으로 대응하고, 자신의 시각과 입장에서 하고 싶은 말만 하는 사람은 매력적이지 않다. 


놀랍게도 입찰PT 현장에서 질의응답을 할 때 구체적인 사업 수행 사례도 없이 “자사는 유사 사업 수행을 해봤기 때문에 잘 할 수 있습니다”라고 두루뭉술하게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말은 “저는 직장을 다녀봤기 때문에 직장 생활을 잘합니다”와 같은 뜻이다. 평소 설득의 3요소에 입각하여 스피치 훈련을 하고, 소통을 잘 하기 위해 유연하게 대처하는 멘탈과 능력을 갖추는 것, 이것이 입찰PT에 성공하는 첫 번째이다.


둘째, 매력적인 목소리와 표정, 타인을 대하는 훌륭한 매너


기업의 입찰PT 교육과 컨설팅을 진행하며, 많은 입찰PT 담당자들과 대면한다. 

그들 중 입찰PT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경험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이 세  가지가 뛰어나다. 바로 매력적인 목소리, 자신감 있고 여유 있는 표정, 훌륭한 매너이다.


입찰PT 프리젠테이션 발표 기법에서 전달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신뢰감을 주는 톤과 말투, 정확한 발음과 듣기 좋은 목소리가 필요하다. 작은 목소리, 불분명한 발음, 퉁명스럽고 사무적인 말투로 발표를 하면 말하는 사람도 무슨 말을 하는지 정리가 안 되고 듣는 사람 또한 거북하다. 프리젠테이션 기법 발표 시 공명이 되는, 부드럽고 듣기 좋은 목소리로 정확하게 핵심을 말하는 것은 기업의 핵심 내용을 잘 전달 할 수 있는 프리젠테이션 방법이다.


또한 입찰PT 발표는 기업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여유 있고 자신감 있는 표정은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입찰PT 발표자의 여유와 자신감은 청중에게 호감과 편안함을 전달한다. 

마지막으로, 타인을 대하는 훌륭한 매너는 배려로 전달되어,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손동작, 배려하는 제스처, 발표 할 때 자신감 있는 자세와 태도는 기업 입찰PT 내용의 전달력을 향상시킨다.


타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 그것은 고도의 전략과 스피치 훈련으로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접근해서는 절대 안 되며, 다양한 경험과 사람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는 진실성과 따뜻함이 반드시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변수와 위기에 뛰어난 해결능력은 사람에 대한 가치를 아는 것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입찰PT 프리젠테이션 기법은 진실성과 사람에 대한 가치를 잘 아는 것, 그것에서 스피치 소통 역량이 발휘된다. 기업의 입찰PT 교육은 사람의 가치를 아는 것이자, 기업의 가치를 올리는 것이다. 사람에 대한 따뜻함과 가치를 아는 기업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기자 전체보기

enews2 기자 인터넷뉴스팀

enews2@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