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화상수업 강의·온라인 행사·회의·면접 스피치

오피니언 입력 2020-12-14 09:39 수정 2020-12-14 10:27 enews2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비대면 언텍트 시대에 줌(ZOOM)을 활용한 화상수업 및 화상강의, 화상 온라인 행사, 화상 회의, 화상면접이 증가하고 있다. 사용법을 정확히 인지하고 원활한 화상수업 및 화상 강의, 온라인 강의와 온라인 행사, 화상 회의, 온라인 면접을 진행해야 한다. 

 

오늘은 비대면 언텍트 시대에 화상 수업, 강의, 행사, 회의, 면접 스피치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필자는 2020년 한해 대면으로 이루어졌던 강의, 수업, 행사, 회의, 면접을 줌을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다양한 형태의 업무를 진행하면서 성공적인 강의, 수업, 행사, 회의, 면접스피치 방법을 도출하였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언텍트, 핵심을 짧고 명확하게, 전달력을 높여라

 

카메라를 통해 다수와 소통하기에 짧고 명확한 전달력이 중요하다. 길고 장황한 말은 전달력을 떨어뜨린다. 온라인 강의, 수업, 화상 온라인 행사, 면접, 회의는 대면에 비해 참여자들의 집중도가 현저히 낮으므로, 핵심을 정확하게 말하는 전달력이 필수이다.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두괄식으로 앞부분에 배치한다. 핵심 뒤에 바로 부연 사례를 덧붙여서 집중도를 높인다. 사례는 청중의 연령대, 문화적 특성, 관심사에 맞추어 공감대와 라포를 형성할 수 있는 것으로 덧붙인다. 어느 청중에나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는 사례는 최신 뉴스 등 시사적인 이슈 혹은 가족, 사랑, 우정 등의 인성적인 내용이다.

 

너무 어렵고 기술적인 이야기는 청중의 집중도를 낮게 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특히 전달력에 영향을 많이 주는 목소리 크기는 복식호흡으로 크고 자신감 있게 말한다. 말투는 부드럽고 세련되게 종결어미를 잡아주어야 한다. 파도가 물결을 타듯이 톤이 자연스럽게 솔 톤에서 도 톤으로 내려가도록 스피치 한다.

 

스피커의 좋은 목소리는 청자의 집중도를 높인다. 평소 대면에서 자연스럽게 나누었던 대화처럼 온라인에서도 참여자들 및 청자들과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카메라 울렁증이 있는 경우도 대면 발표 불안증 극복과 같이 꾸준한 훈련을 통해 성공적인 비대면 화상수업, 화상강의, 화상 행사, 화상 회의, 면접을 진행하여야 한다.

 

둘째, 카메라 각도 조절 필수, 시선처리, 표정, 자세는 긍정적 이미지를 주기

 

노트북에 내장된 카메라 혹은 PC에 설치하는 외부 카메라의 각도 조절은 필수이다. 화면에 참여자의 모습이 잘 잡히도록 각도 조절을 한다. 카메라 각도는 얼굴 정면을 기준으로 너무 낮거나 높게 설정하면 부자연스러워 보인다. 얼굴 정면이 카메라 아래쪽에 위치하도록 한다.

 

눈을 너무 위로 뜨지 않고 턱이 너무 아래나 위로 들리지 않도록 카메라 각도를 잘 설정해야 한다.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카메라 각도를 설정하였다면 카메라를 쳐다 볼 때는 사랑하는 사람을 쳐다보듯이 눈에 미소를 띠며 바라보아야 한다. 그래야 긴장된 모습이 아닌, 자연스럽고 여유 있는 표정의 긍정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입만 미소를 띠면, 인위적인 모습이 되어 부자연스럽다. 눈에 약간의 힘을 주고 미소를 띠며, 입 꼬리를 살짝 올리며 스피치를 하면 자연스럽게 미소가 얼굴에 만연하게 된다.

 

이 부분은 평소 생활 스피치 습관에 적용하여 지속적으로 훈련하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한 달만 매일 지속한다면 인상이 한결 부드러워 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강의, 화상수업, 온라인 행사, 회의, 온라인 화상 면접에서는 어깨와 등을 곧게 펴는 것이 자신감 있는 모습을 표현 할 수 있도록 한다. 온라인에서는 태도와 자세가 반이다.

 

카메라는 아주 디테일한 모습까지도 부각시켜 보이게 한다. 비대면은 대면보다 더욱 더 좋은 목소리와 표정, 시선처리, 자세 등의 비언어적 요소가 중요하다. 언텍트 시대에 중요한 비즈니스 컨퍼런스, 회의, 주요 행사, 대다수의 수업, 강의, 면접이 화상으로 진행하기에 우리 삶과 비즈니스, 취업, 실무 결과물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삶의 많은 것들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다. 대면에서의 매력적인 요소를 비대면으로 옮겨서 역량 발휘를 해보자. 비대면 언텍트에서도 언어적, 비언어적 스피치가 성공적인 실무 결과를 좌우한다. 비대면 언텍트 시대, 피할 수 없다면 온라인을 두려워하지 말고 핵심 훈련을 통해 성공을 자신의 가까이에 두어라. 익숙하지 않다고 비난하지 말고, 온라인과 친하게 지낸다면 원하는 목표를 반드시 이룰 수 있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기자 전체보기

enews2 기자 인터넷뉴스팀

enews2@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