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백화점 판교점, 코로나 뚫고 최단기간 ‘연매출 1조 점포’ 등극

산업·IT 입력 2021-01-11 16:34 문다애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현대백화점]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현대백화점 판교점이 오픈 5 4개월만에 연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국내 백화점 최단 기간 1조 클럽 가입타이틀을 거머쥔 것이다.


이번 현대백화점 판교점 1조 돌파는 올해 코로나19’ 장기화와 오프라인 매장 침체란 악조건을 뚫고 거둔 성과란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더구나 올 하반기 이후 명품 브랜드 유치와 전층 리뉴얼이 계획돼 있는데다, 주변 상권 개발도 예정돼 있어 판교점의 성장세는 향후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현대백화점은 판교점이 지난해 누적 매출 174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9년 매출(9,200억원)보다 9.4% 신장한 것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판교점 매출 1조 돌파는 지난 20158(821) 오픈 이후 5 4개월만에 이뤄낸 성과로, 국내 백화점 중 최단 기간 기록을 경신했다특히 서울·부산 이외의 지역에서 첫 ‘1조 백화점이란 기록도 세우게 됐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이번 현대백화점 판교점 매출 1조 돌파가 주목받는 것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오프라인 유통 채널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거둔 성과이기 때문이다. 실제 현대백화점 15개 점포 중 2020년 매출이 전년보다 증가한 점포는 판교점과 압구정본점(전년대비 3.5% 신장) 두 곳에 불과하다. 그만큼 백화점 영업환경이 녹록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관련,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최근 코로나19 장기화 등 어려운 영업 환경에서도 판교점이 매출 1조원을 달성한 것은 의미가 크다며 직원들을 격려하고 그간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백화점 판교점은 수도권에서 규모가 가장 큰 영업면적을 기반으로 오픈 첫해 4개월만 영업해 매출 3,000억원을 달성한 뒤, 이후 매년 5~10%대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오픈 이듬해인 2016년 매출이 7,250억원인 걸 감안하면, 이후 4년만에 매출이 40% 가까이 급증한 것이다.


현대백화점은 판교점의 폭발적 성장세에 이은 매출 1조 돌파의 원동력으로 ①MD 경쟁력 ②고객에게 새로운 쇼핑과 문화 경험 제공 ③구매력 있는 핵심 고객층 보유 및 광역 상권 고객 증가 ④지역 상권과의 동반성장 노력 등을 꼽았다.


무엇보다 국내 백화점 최고 수준의 MD 경쟁력은 판교점 매출 1조 돌파에 큰 밑거름이 됐다는 평가다. 판교점은 2015년 오픈 이후 루이비통을 비롯해 까르띠에·티파니·불가리·피아제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를 연이어 입점시키며 서울 강남 백화점에 버금가는 명품 라인업을 갖췄다.


또한, 축구장 두 배 크기인 국내 최대 규모의 식품관도 빼놓을 수 없다. 판교점에는 백화점 업계에서 가장 많은 130여 국내외 맛집과 식음료(F&B) 매장이 입점해 있다. 업계에서는 판교점이 유통업계 식품관의 격()과 퀄리티를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가 많다. 이런 MD 경쟁력 덕분에 지난해에만 판교점에 2,600만명의 고객이 찾았다. 이는 작년 현대백화점 15개 전 점포의 평균 방문객인 1,000만명을 2.5배 웃도는 수준이다.


여기에 고객들에게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했던 쇼핑·문화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는 것도 판교점 매출 1조 돌파의 일등 공신 중 하나다. 판교점은 경험을 팔아라를 콘셉트로 해 단순히 상품 판매 공간을 넘어, 오프라인 매장의 핵심 경쟁력인 체험을 무기로 차별화를 꾀했다.


대표적인 게 국내 백화점 중 유일하게 운영 중인 현대어린이책미술관이다. 현대어린이책미술관은 의류 매장 40~50개를 입점시킬 수 있는 공간(2,736, 830) 2개의 전시실과 그림책 6,500권으로 채웠다. 2015년 오픈 이후 지난해까지 약 75만명이 다녀갔을 정도로 판교점 대표 명소이자, ‘킬러 콘텐츠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복합문화공간인 판교점 ‘1층 열린광장10층 문화홀도 각종 전시회나 문화공연, 명품 팝업스토어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고객들에게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 작년 10, 쿠사마 야요이와 김환기 등 유명 예술가들의 작품을 선보인 아트 뮤지엄을 진행해 한 달간 약 10만명의 고객이 방문한 바 있다.


여기에 핵심 상권의 구매력 있는 고객층과 함께 광역 상권의 고객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판교점 매출 1조 돌파에 한 몫을 했다. 판교점이 위치한 경기 분당·판교 지역은 소득 수준이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데다, 트렌드에도 민감해 2의 강남으로 불린다. 때문에 판교점의 VIP 고객 수는 지난해 서울 강남에 위치한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무역센터점과 비슷한 수준으로 늘어난 상황이다.


현대백화점 판교점과 10km 이상 떨어진 용인·안양·수원(광교)·여주 등 광역 상권에서 판교점을 찾는 원정 고객도 매년 늘고 있다. 광역 상권 매출 비중도 오픈 첫 해인 2015 38.6%에서 지난해 55.3%로 늘어났다. 이는 현대백화점 15개 전점 평균 광역 상권 매출 비중(30%)보다 20%p 이상 높은 수치다.


이밖에도 경기 성남·판교 등 지역 상권과의 상생·동반성장 노력 또한 판교점 성장에 일조했다. 상권 전체 파이를 키우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판교점은 2019년 성남시와 지역경제 활성화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판교점은 성남시 소재 스타트업과 디자이너 브랜드들의 판로 개척을 위해 팝업스토어 형태로 입점시켰으며, 지역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음식물 처리기 지원과 집기 교체 등 동반성장 노력을 지속해 지역 상권과 시너지를 내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매출 1조 돌파를 발판 삼아 판교점을 대한민국 대표 백화점으로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명품 브랜드 추가 유치와 전층 리뉴얼을 계획하고 있으며, 주변 상권 개발에 따른 잠재 고객 확보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명품 라인업 보강에 나선다. 올 하반기 이후 판교점에 프랑스 주얼리 ‘부쉐론’, 영국 패션 브랜드 버버리10여 개의 글로벌 유명 브랜드를 새로 선보일 예정이며, 명품 핵심 브랜드 유치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3대 명품으로 불리는 에르메스의 경우 내년 오픈을 목표로 이르면 올 하반기에 착공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며 명품 시계 롤렉스도 입점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판교점은 전층에 대한 리뉴얼 작업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먼저 올해 안에 영앤 리치(젊은 부유층)를 겨냥한 ‘2030 고객 전용 VIP 라운지와 럭셔리 남성 전문관을 새로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내년 이후 지하 1층 식품관과 1층 화장품 매장 리뉴얼을 추진할 예정이며, 럭셔리 슈즈 전문관(슈 라이브러리), 아동 전문관(키즈 파크) 등 다양한 전문관도 새롭게 꾸며 나간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판교점 주변 상권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는 점도 향후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판교점과 직선 3km 내에 위치한 제2테크노밸리에 기업들의 입주가 올해 본격화되는 데다, 3테크노밸리도 내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공사가 한창이다. 주변 신규 아파트 입주도 5,700세대가 예정돼 있다.


김형종 현대백화점 사장은 명품 핵심 브랜드 유치 등 초럭셔리 전략과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일조해 판교점을 수도권을 넘어 대한민국 넘버원 쇼핑 랜드마크로 키워나갈 방침이라며 압구정본점, 무역센터점 등 다른 백화점도 고객의 생활에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는 메가 라이프 플랫폼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dalove@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문다애 기자 보도본부

dalov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