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술실 CCTV 촬영, 병원마다 제각각...경기도, “법제화 필요”

전국 입력 2021-02-28 16:02 임태성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경기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사 전경.[사진=경기도]

[서울경제TV=임태성 기자] 의료진 의지에 따라 수술실 CCTV 촬영 동의율이 극명하게 차이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의무화 제도 없이는 수술실 CCTV의 성공적인 설치·운영이 어렵다는 점 드러난 셈이다. 

28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해 수술실 CCTV 설치를 지원한 2개 민간 병원을 대상으로 CCTV 촬영 동의율을 확인한 결과 의료진이 전원 동의한 A병원은 전체 수술의 80.3%에서 CCTV 촬영이 진행됐다. 반면 일부 의료진이 동의하지 않은 B병원은 단 한건의 CCTV 촬영도 진행되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A병원은 지난해 119일부터 CCTV 운영을 시작했다. 병원장뿐 아니라 병원 내 의사·간호사 등 모든 의료 인력이 촬영에 동의했으며 221일까지 진행된 전체 330건의 수술 가운데 265건이 환자 동의아래 촬영이 이뤄져 80.3%의 동의율을 기록했다.


반면 병원장의 의지가 있었지만 일부 의료진이 동의하지 않은
B병원은 올 14일부터 CCTV를 운영 중이지만 221일 까지 263개 수술이 이뤄질 동안 촬영 동의 건 수가 한 건도 없었다

이에 따라 도는 3월 국회에서 CCTV 수술실 설치 의무화는 물론, 환자 측이 요청할 경우에도 촬영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법안이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에 지속적인 협력을 요청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사례를 봤을 때 수술 참여 의료진의 지속적인 의지가 없이는 수술실 CCTV의 성공적 설치·운영이 어렵다는 것이 확인됐다면서 수술실 CCTV 설치와 운영을 의무화하는 법제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news@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