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백신연구소, 총 2,031억원 규모 면역증강제 기술이전 계약 체결

증권 입력 2021-03-02 09:21 배요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차바이오텍 계열사 차백신연구소는 국내 신약개발 바이오 기업인 애스톤사이언스와 면역증강제(어주번트, Adjuvant)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임상 완료에 따른 단계별 개발 마일스톤, 판매에 따른 로열티 등을 포함하면 총 계약 규모는 2,031억원에 이른다.

 

이번 계약에 따라 기술이전되는 차백신연구소의 면역증강제 ‘L-pampo는 애스톤사이언스가 개발 중인 암 치료 백신 ‘AST-021p’‘AST-023’에 적용된다.

 

‘AST-021p’‘AST-023’는 종양 세포에 의해서 발생하는 특이 단백질 HSP90 유래 펩타이드항원을 포함한 T세포 특이적인 암 치료 백신이다. 이 항원은 면역증강제와 병용하여 인체에 투여해 암세포에 강력한 면역반응을 유도한다.

 

차백신연구소의 면역증강제 ‘L-pampo애스톤사이언스에서 진행한 전임상 연구 결과에서 현재 상용화됐거나 임상연구 단계의 다른 면역증강제보다 면역반응 유도가 매우 우수한 것으로 확인돼 향후 임상연구 프로그램에서도 좋은 결과가 기대된다. 특히 HSP90을 발현하는 암을 가진 환자의 수술 후 재발 방지와 표준 치료가 불가능한 말기 암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법이 될 전망이다.

 

염정선 차백신연구소 대표는 이번 기술이전 계약은 차백신연구소의 면역증강제가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는 의미라며 백신을 개발하는 다양한 제약사들과의 협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차바이오텍이 최대주주인 차백신연구소는 면역증강제 플랫폼이라는 특화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차백신연구소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면역증강제(‘L-pampo’)는 인체 면역시스템을 활성화하는데, 항체가를 높여 항체 생성을 활성화하는 체액성 면역반응과 세포에 감염된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세포성 면역반응을 동시에 유도할 수 있다. 체액성 면역기능이 대부분인 다른 면역증강제에 비해 효과가 월등히 높다.

 

이를 활용해 차백신연구소는 주력 파이프라인인 만성B형간염 치료백신 ‘CVI-HBV-002’의 임상 2b상을 진행 중이다. 이 외에도 B형간염 예방백신, 대상포진·노로바이러스·코로나 백신 등 차세대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다양한 암에 대한 암 치료 백신 및 면역치료제도 개발 중이다.

 

차백신연구소는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 투자기관으로부터 최근 2년간 총 370억원 규모의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 지난해 12Pre-IPO를 통해 인터베스트와 하일랜드PEF로부터 230억원의 자금을 유치했다. 이에 앞서 20193월에는 스틱벤처스, LSK인베스트먼트, 현대투자파트너스 등 벤처캐피털 7곳으로부터 총 143억원을 조달했다.

 

차백신연구소는 이러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지난 1월 한국거래소에 기술성 평가 신청을 하고 본격적인 코스닥 상장 절차에 들어갔다. 기술성 평가를 통과한 기업은 상장 예비심사 과정에서 경영성, 이익요건 기준을 면제받는다. 차백신연구소는 기술성 평가 심의를 통과한 후 상장 예비심사에 나서 연내 코스닥 상장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애스톤사이언스는 다국적 제약회사 출신들이 모여 설립한 임상개발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가진 신약 개발 전문 바이오 기업이다. 글로벌 블록버스터 키트루다이외에 다양한 암 치료제의 임상 개발과 상업화에 다년간 참여한 경험을 가진 임직원들은 신약 개발 전주기에 대한 전문성과 국내외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이런 역량을 바탕으로 혁신 신약 암치료 백신인 AST-021p의 글로벌 첫 투약을 20213월에 시작할 예정이다.

/byh@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