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워치] 美 총기 판매량 ‘껑충’…코로나로 사회불안 外

전국 입력 2021-04-23 20:41 정훈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美 총기 판매량 ‘껑충’…코로나로 사회불안

미국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속출하는 가운데, 올해 1분기 총기 판매량이 약 550만정를 기록했습니다.

이런 판매 속도가 유지된다면 올해 미국의 연간 총기 판매량은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역대 가장 많은 총이 팔렸던 것은 지난해(2,100만정) 로, 2위인 2016년 보다 500만정이나 더 많았습니다.

기록적인 총기 판매 증가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불안감과 인종간 긴장, 그리고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총격 사건의 영향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미국의 몇몇 범죄학자들은 코로나19 이후 할 일이 없는 젊은 층의 수가 많아 진 것이 총기 난사 사건 급증의 원인일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 지구의날 기념 촛불 33만개…환경오염 논란

태국 불교의 한 종파가 사원에서 33만개의 촛불로 지구의 날을 기념한 가운데 이들의 행동이 오히려 지구 환경에 악영향을 끼쳤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한 장소에서 33만개의 촛불을 동시에 태우는 것은 세계 기네스북에 오를만 한 기록이지만, 환경 전문가들은 환경오염문제의 심각성을 알리는 행사에서 33만개의 촛불을 동시에 태우는 것은 오히려 지구 환경을 오염시킬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양초는 대부분 석유 부산물인 파라핀으로 만드는데, 이를 태우면 독성 화학물질을 방출하는 것 외에도 공기중에 몇시간 동안 떠있을 수 있는 입자가 그을음을 발생시킨다는 겁니다.

뜻밖의 비판 여론에 해당 사원 신자들은 “직접 초를 만들었고 위험한 물질은 사용하지 않았다”며 “1시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만 촛불을 켰다”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 멕시코, 최악의 가뭄…“물 쓰지 마세요”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이 세계 곳곳에서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멕시코 수도인 멕시코시티는 최근 극심한 가뭄으로 인해 시민들에게 물 사용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클라우디아 샤인바움 멕시코시티 시장은 “지금 속도로 물을 사용한다면, 다음 달에는 저수지가 말라 붙어서 물고기들이 전부 죽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가뭄이 심해지면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자기 집 정원이나 잔디밭에 물을 더 주게 되는 것이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멕시코 시티 서쪽에 있는 비야 빅토리아 저수지는 정상적인 담수량의 3분의 1정도만 남아있어서, 특별히 많은 비가 오지 않는다면 앞으로 한 달 반도 버티기 힘든 실정입니다.

인구 900만의 멕시코시티는 비야 빅토리아와 다른 두 곳의 저수지에 용수의 4분의 1을 의존하고 있습니다.

 

△ 5m 뜬 나사 화성 헬기, “700m까지 도전”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NASA)’가 화성으로 보낸 우주 헬기 인저뉴어티가 거의 52초 동안 약 5m 높이로 날아오르며 2차 비행에 성공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화성 지표면에서 먼지바람을 일으키며 이륙한 인저뉴어티는 짧은 정지 비행 이후 5도 각도로 몸을 기울여 2.1m 옆으로 이동했습니다.

이어 몇 차례 회전 비행을 하면서 여러 각도에서 사진을 촬영했고 무사히 제자리에 착륙했습니다.

나사는 앞으로 12일 동안 세 차례 더 비행을 시도할 예정입니다.

마지막 5차 비행에서는 추락 위험을 감수하고 최대 700m 높이로 띄워 올릴 계획입니다.

나사는 “이번 임무의 목표는 미래의 화성 비행체가 어떻게 설계돼야 하는지를 알아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