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상의 "에어부산 주식매매정지 조속히 해제해야"

경제 입력 2021-06-15 19:25 수정 2021-06-15 19:27 변진성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경영투명성 지배구조 문제 해소돼"

백신접종 등 가파른 실적개선 전망

경영정상화, 유상증자만이 해결책

부산상공회의소. [사진=부산상의]

[부산=변진성 기자] 부산상공회의소가 15일 주식거래 정지로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는 에어부산의 주식매매정지를 조속히 해제해 줄 것을 한국거래소에 건의했다. 


에어부산은 박삼구 전 금호그룹 회장의 계열사 부당지원 관련 횡령혐의로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사유가 발생함에 따라 지난달 26일부터 주식거래가 중지된 상태다. 이에 따라 오는 17일 실질심사대상 여부가 판가름날 전망이다. 


부산상의는 이날 건의문에서 "처음 에어부산의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사유는 박삼구 전 회장의 횡령배임이었지만 실질심사 원인을 제공하였던 박 전 회장은 이미 대주주 지위를 상실했고, 현재는 산업은행으로부터 경영전반에 대해 철저한 관리·감시를 받고 있어 경영투명성과 지배구조에 대한 문제가 해소됐다"고 주식매매정지 해제를 촉구했다. 


이어 "에어부산은 코로나로 인한 국제선 셧다운으로 매출급감과 자본잠식이 진행돼 왔으나, 최근에는 백신접종률 급증 등 대외여건의 호전에 힘입어 빠른 속도의 실적 개선이 전망되고 있어 영업의 계속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최근 주식시장에서는 항공업계 전반의 실적개선에 대한 기대감으로 관련 주가도 급등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한국거래소가 코로나 직격탄을 맞은 LCC업계의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경영투명성 보다 재무구조 개선에 대해 중점적으로 심사 중인 것으로 알려져 실질심사대상으로 지정될 우려가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부산상의는 "한국거래소가 항공업계 전반의 경영여건 변화를 고려하지 않고 자본잠식을 이유로 에어부산에 대한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를 이어간다면 향후 예정돼 있는 자금 확보를 위한 유상증자에 악영향은 물론이며 다른 LCC들과의 형평성에 있어서도 논란이 확대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국거래소가 에어부산에 자본확충 계획 및 이행을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에어부산이 주식거래가 정지된 상태에서는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추진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제3자 배정 유상증자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소액주주들의 권리침해는 물론 유상증자를 받지 못할 부산지역 주주들의 반발로 실행 가능성이 낮을 것이라고 전망한 것이다.


부산상의는 "지역항공업계를 대표하는 에어부산이 자본잠식의 위기를 극복하고 경영정상화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유상증자 실행이 유일한 해결책인 만큼 한국거래소가 이러한 사정을 살펴 주식매매정지를 조속한 시일 내에 해제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에어부산은 코로나사태 발발 전에는 지역 LCC업계를 대표하는 우량기업이었다"면서 "한국거래소가 에어부산이 지역에서 차지하는 상징성과 향후 경영정상화를 가져올 여건변화를 감안해 예정된 상장실질심사 대상 여부를 판단하는 데 있어 전향적인 결정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한편, 부산상의는 사안의 시급성과 중요성을 감안해 한국거래소를 비롯한 금융위원회에도 건의사항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gmc0503@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