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대·우려' 딛고 7월 부산 자치경찰제 첫 발

전국 입력 2021-06-30 21:37 변진성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주민밀착형 치안서비스 발굴"

[부산=변진성 기자] 부산시가 자치경찰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자치경찰제 시범운영 성과와 전면시행 이후 중점 추진과제 및 방향을 발표했다. 


부산자치경찰위원회는 7월 시행될 자치경찰제를 앞두고 타 시·도와 차별화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정책‧기획 강화 ▲소통‧협업 강화 ▲시민인지도 제고 ▲제도개선 건의 등 4개 분야에 대해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더 안전하고 행복한 부산 만들기'를 본격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먼저 '정책‧기획 기능 강화'를 위해서는 ▲부산소재 대학산학협력단, 부산경찰청과의 협업을 위한 '치안 리빙랩(Living lab)' 업무협약 체결 ▲학계·시민단체 등 '민간전문가 중심 자문단 구성·운영' ▲맞춤형 치안시책 등에 관한 '학술 세미나 개최' ▲사무국 조직·사무의 조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치안리빙랩'의 경우, 시범운영 우수사례로 선정돼 7월 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자치경찰제 전면시행 기념행사에서 정용환 위원장이 직접 발표할 예정이다. 


'소통‧협업 기능 강화'를 위해서는 ▲관계기관 실무협의회 구성·운영 ▲내·외부 소통과 홍보 ▲시민과 공무원 자치경찰 소통단 구성·운영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치안현장·유관기관 현장방문 ▲경찰공무원 및 시‧구‧군 공무원 대상 교육과정 신설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민인지도 제고'를 위해서는 ▲자치경찰 홈페이지 개설 ▲뉴미디어 콘텐츠와 홍보물 제작 ▲자치경찰제 시행 홍보 및 주요 언론사 기고 등 전방위적인 홍보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제도개선 건의'는 ▲자치경찰 시행경비 국비지원 명문화·자치경찰교부세 신설 ▲자치경찰위원회 위원구성 법령개정 등을 관계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또한, 현행 광역단위 자치경찰제의 단점을 보완하고, 광역-기초단체 간 원활한 자치경찰 협업을 위한 '구·군 전담기능 검토' 등 관계기관 간 충분한 협의와 검토를 거친다는 방침이다.


정용환 자치경찰위원장은 "시범운영은 제도 시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운영기반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뒀다"며 "부산광역시 자치경찰위원회는 지역주민의 생활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주민밀착형 치안 서비스 발굴 등을 위해 다양한 시민 참여와 소통창구 운영을 통해 중점 추진과제 및 현안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gmc0503@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