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성무 시장, 청와대 방문해 ‘특례시 지원’ 강력 요청

전국 입력 2021-07-12 18:52 허지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창원·고양·수원·용인 4개 특례시장의 쉴 틈 없는 행보

지난 2일 특례시시장협의회가 김부겸 국무총리를 만나 면담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창원시청]

[창원=허지혜기자] 내년 1월 13일 특례시 공식 출범이 6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허성무 창원시장을 비롯한 고양·수원·용인 4개 특례시장이 쉴 틈 없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전국특례시시장협의회 대표회장인 허성무 시장을 비롯한 4개 특례시 주요 인사들은 12일 오전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실을 방문해 성공적인 특례시 출범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지원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이신남 자치발전비서관과의 면담에서는 특례시 사회복지급여 기준 대도시 수준 상향 등 시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특례권한 확보 요청과 함께, 이를 위한 제2차 지방일괄이양법·지방자치법 시행령 등의 법령 제·개정 방안과 특례권한 이양을 추진할 전담 기구 설치 등이 논의됐다.


앞서 4개 특례시장은 지난 2일 김부겸 국무총리를 만나 특례시에 대한 구체적인 권한 부여와 이를 위한 범정부 차원의 특례시 전담 기구 설치를 건의했다. 이어 8일에는 4개 시 국회의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특례권한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는 등 내년에 있을 특례시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9일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를 특례시로 하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창원·고양·수원·용인 4개 시는 내년 1월 13일 특례시로 공식 출범한다. 하지만 어떠한 특례가 주어질지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가 없어 이를 위한 법령 제·개정 등 조치가 시급한 상태다.

 

허성무 시장은 “갈수록 심화하는 수도권 집중과 지방소멸 위기 상황에서 특례시를 통한 새로운 형태의 지방자치가 그 답이 될 수 있다”며 “이를 위해 시민을 위한 실질적 기능 중심의 포괄적 권한 이양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범정부 차원의 지원”을 거듭 요청했다.


앞으로 4개 특례시는 공식 출범 전까지 남은 6개월간 특례권한을 최대한으로 확보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나갈 방침이다./blau1226@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