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 조선업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 나서

전국 입력 2021-07-23 10:19 허지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울산시청 전경.[사진=울산시청]

[울산=허지혜기자] 울산시가 주력산업인 조선업 부활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한 '조선업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국내 조선업계가 전 세계 발주량의 44%를 수주하고 현대중공업이 올해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는 등 업황이 개선됨에 따라 기술 인력양성과 지원 정책 등으로 조선업 경쟁력을 높이고 경기회복을 견인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23일 오전 현대중공업 회의실에서 시와 동구청,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양사 사내협력사연합회는 조선업 동반성장과 일자리 확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일자리 창출 협력을 위해 지역의 인력수요 전망에 맞춰 기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울산기업 취업 후 정착까지 지원하는 정책을 마련한다.


기술연수생 지원사업(월 100만 원)과 청년드림스페이스 지원사업(월 20만~최대 200만 원)을 확대하고, 조선업계는 정규직 채용과 기숙사 확대 등을 통해 울산 취업과 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조선업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에도 주력한다. 협력사 경영안정 자금과 기술교육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산업안전 등 근무환경을 대폭 개선해 나간다.


협력사 복지사업 강화를 위한 공동근로복지기금 확대를 위해 울산시와 동구는 신규로 기금을 출연한다.


4대 보험료 납부유예 기간 연장, 특별연장근로기간 확대 등 중앙부처 협조가 필요한 사항은 지역사회와 공동 대응하며 산업현장의 목소리를 정부에 전달하고 설득해 나가기로 했다.


송철호 시장은 "최근 현대중공업의 2년 치 임단협이 타결되고 노사상생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대한 시민 기대가 크다"면서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한 동반 성장 생태계를 조성해 지역 조선업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blau1226@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