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계대출 총량 관리, 은행권 경쟁 제한”

금융 입력 2021-12-15 19:30 윤다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한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총량 관리가 은행권 희비를 가르고 있습니다.

각 은행의 전년말 가계대출 잔액을 기준으로 하다보니, 선두권 은행만 더 큰 영업 여지를 가져가기 때문인데요. 사실상 경쟁을 제한한 것인란 볼멘 소리도 나옵니다. 윤다혜기자입니다. 

 

[기자]

가계대출 제한 규제로 은행권 영업 경쟁이 무의미해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금융 당국은 올해 시중은행 가계대출 총량 증가율을 지난해 말 대비 5~6%대로 제시했습니다.

 

같은 비율을 제시했지만, 기준이 각 은행의 지난해 말 가계대출 잔액이다 보니, 기존에 내준 대출이 많은 은행만 더 유리한 상황입니다.

 

예를들어 국민은행은 지난해 12월31일 가계대출 잔액이 161조가 넘습니다.

 

같은 기간 우리은행은 130조, 신한, 하나, 농협은행은 125조~126조에 그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이틀전 가계대출 잔액이 135조를 육박하며 지난해 말 대비 증가율이 6%를 넘어섰습니다.

 

같은 날 국민은행은 잔액이 170조원을 넘어섰는데 증가율은 5%에 그치고 있습니다.

 

여기에 금융당국은 내년도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를 올해보다 1.5%포인트나 낮은 4.5% 로 확정했습니다.

 

내년 가계대출 증가율 기준은 올해가 됩니다.

 

선두권을 추격하는 은행들 입장에서는 증가폭을 꽉꽉채워도, 쫓아가기는 커녕 격차만 더 벌어지는 상황입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은행 관계자는 “가계대출 총량 관리의 필요성은 이해가 가지만, 은행별 잔액을 기준으로 증가폭을 제한하면 사실상 경쟁이 불가능하다“면서 “비율 외 금액 기준으로 수치를 제시하는 등 불공정을 막기 위한 방안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서울경제TV 윤다혜입니다. /yunda@sedaily.com

 

[영상편집 김준호]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다혜 기자 금융부

yunda@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