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은보 “가계부채 관리, 실수요자 예외”

금융 입력 2021-12-21 20:45 윤다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내년 가장 큰 변화중 하나가 대출규제 강화인데요.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실수요자 대출 수요에 따른 공급에 대해선 예외를 두면서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윤다혜 기자입니다.

 

[기자]

정은보 금감독원장은 “가계대출 규제 과정에서 실수요자나 중·저신용자의 금융 접근성이 늘 지적된다”며 “내년에도 실수요자 금융공급 문제에 대해서는 예외를 두면서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정 원장은 오늘 오전 출입기자들과의 온라인 송년간담회에서 가계부채 관리 과정에서 서민·취약계층의 우려를 인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올해 실수요자 전세대출·집단대출의 예외를 인정했던 것처럼 내년에도 실수요자들의 대출길은 열어두겠다는 겁니다.

 

이와 함께 정 원장은 개인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 규제가 조기시행됨에 따라 내년 가계부채 증가율이 5% 중반대에서 관리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정 원장의 ‘친시장 행보’ 금감원의 감독기능이 약화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이에 정 원장은 “동의하기 어렵다”며 “사후적 제재에 치우치지 않고, 사전적 지도를 조화롭고 균형되게 역할을 할수록 금감원 감독기능의 시장역할이 훨씬 강화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 원장은 내년도 감독·검사 업무 계획에 대해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사전 예방적 감독을 강화하겠다는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며 “검사·제재 제도 개선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논의 중에 있으며, 조만간 금융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결론을 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서울경제TV 윤다혜입니다. /yunda@sedaily.com

 

[영상편집 김준호]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다혜 기자 금융부

yunda@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