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입찰PT 사업계획서 PPT 디자인과 IR피칭덱 제작 핵심 사항

오피니언 입력 2022-02-09 06:28 수정 2022-02-09 06:29 enews2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사업 발표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한결같음으로 청중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이다. 사업계획서의 내용과 사업 발표자의 전달 메시지가 같아야 한다. 종종 사업계획서 내용을 현 상황에 맞게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서 자료와 말하는 내용이 다르게 전달된다. 글과 말이 다르면 청중에게 신뢰감을 줄 수 없다. 신뢰감을 위해서는 발표 내용과 함께 톤앤매너를 맞춘 사업계획서 PPT 제작을 해야 한다. 가독성이 떨어지는 입찰PT 사업계획서 PPTIR피칭덱으로는 심사자와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다입찰PT 성공과 IR(투자유치) 성공을 위한 사업계획서 PPT 디자인과 IR피칭덱 제작 핵심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독성 높은 도식화 작업과 사업계획서 톤앤 매너를 맞추기

 

사업수주를 위한 공공기관이나 기관 연구소 사업계획서, R&D 사업계획서의 경우 길고 장황한 글로 많은 부분 채워지는 경우가 많다. 어려운 기술 용어와 글이 가득한 사업계획서는 가독성이 떨어진다. 사업계획서 한 장의 장표에 주어진 발표 시간은 1분도 채 되지 않는다. 보여지는 장표에 글이 많으면 발표자의 핵심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없다.

 

사업계획서 PPT 장표 상단이나 중앙에 핵심 키워드를 구성하라. 장표 안에 메시지를 뒷받침하는 숫자와 데이터는 도식화 작업을 하여야 한다. 기업의 로고와 추구하는 이념에 어울리는 색상과 디자인 컨셉으로 모든 장표는 톤앤 매너를 맞추어야 한다. 사업계획서 PPT가 곧 기업의 브랜드와 메시지를 보여준다. 잘 만든 사업계획서 PPT는 기업의 신뢰도와 가치를 전달한다.

 

둘째, 기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마일스톤으로 보여주기

 

주어진 짧은 시간 동안 입찰PT 사업계획서와 IR피칭덱과 발표를 통해 기업의 미래 가치를 보여주어야 한다. 지속적인 성장 잠재력은 수치와 데이터로 표현한다. 기업의 눈높이로 만들어진 사업계획서는 과거와 현재, 추상적인 사업계획으로 채워진다. 기업 이익 도출과 투자유치를 위해서는 투자자와 입찰 심사자의 눈높이에 맞추어야 한다. 과거 사업 수행 이력에 대한 핵심 키워드, 현재의 중점 비즈니스모델과 차별점, 구체적인 미래 신사업 수행력에 대한 메시지 전달이 중요하다.

 

마일스톤 장표는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사업계획서 PPTIR덱 장표 전반적으로 기업이 추구하는 바를 일관되게 스토리텔링 하라. 고객과 시장에 줄 수 있는 베네핏이 일관되게 표현되도록 스토리 흐름을 잡아야 한다.

 

입찰PT 사업계획서와 IR피칭덱은 기업이익을 달성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기업의 치밀한 전략과 구체 명확한 사업계획서 제작 실행이 필요하다. 내용도 중요하지만, 들려주고 보여주는 형태도 일관된 흐름으로 중요하다.

 

사업계획서 PPTIR피칭덱의 글과 이미지, 발표자의 말은 그 기업의 생각, 즉 이념과 미래 성장 잠재력과 가치를 표현한다는 것을 기억하기를 바란다. 그것이 바로 기업의 전문성이다. 전문성을 가진 기업의 가치가 널리 알려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기자 전체보기

enews2 기자 인터넷뉴스팀

enews2@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