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임팩트를 주는 비대면 온라인 라이브 스피치 코칭 핵심 2가지

오피니언 입력 2022-05-06 17:41 enews2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비즈니스 업무가 효율적인 온라인 비대면으로 많이 전환되었다. 이에 비대면 온라인 라이브로 임팩트 있게 스피치 하는 방법에 대한 니즈가 점점 커지고 있다. 대면보다 비대면은 직접 보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언어적, 비언어적 역량이 전달력에 더 큰 영향을 준다 오늘은 임팩트를 주는 비대면 온라인 라이브 스피치 코칭 핵심 2가지를 공유하겠다. 

 

첫째, 짧고 간결하게 말하라

 

비대면 스피치에서 스피커에게는 제한된 스피치 시간이 주어진다. 주어진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말의 길이는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해야 한다. 말이 길어질수록 전달력은 떨어진다. 핵심 주장을 두괄식으로 말하고, 그에 대한 부연설명은 사례와 데이터로 뒷받침한다. 1분 이내로, 주장-이유-예시-주장에 대한 가치의 4가지 순서대로 말하라.

길게 말할수록 듣는 사람은 지루할 것이다. 가능한 문장은 4어절을 넘기지 않도록 스피치 훈련을 하면 좋다.

 

둘째, 표정, 자세, 눈빛, 이미지 등 비언어 요소가 신뢰감이다

 

같은 말을 하더라도 어떤 이가 말하면 신뢰감이 가고, 또 다른 이가 말하면 믿음이 잘 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왜 그럴까? 스피커의 축적된 비언어 요소 때문이다. 평소에 생동감 있는 눈빛과 여유 있는 표정, 매너 있는 태도, 신뢰감 있는 이미지 등 긍정적인 비언어를 가진 사람의 말에는 다수의 사람이 신뢰를 하게 된다. 이들의 스피치는 실패보다는 성공할 것이라는 에너지와 영향력을 주기 때문이다. 온라인 비대면에서는 작은 몸짓 언어도 크게 보여 질 수 있기에 긍정적이고 생동감, 신뢰감을 주는 비언어가 필요하다.

 

온라인 비대면 코칭 핵심 2가지

 

1. PREP법칙- 주장(POINT), 이유(REASON), 예시(EXAMPLE), 주장(POINT)4가지 프로세스를 적용하라

2. 눈빛은 생동감 있게,[ 태도는 세련되게 온라인으로 반드시 훈련하라.

 

이 두 가지 온라인 비대면 스피치 코칭 핵심을 적용한다면, 명확하고 임팩트 있게 핵심 가치를 전달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지연 퀸스스피치 대표

기자 전체보기

enews2 기자 인터넷뉴스팀

enews2@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