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연구원 "올해 경제성장률 2.6%로 하향···물가상승률 4.1%"

금융 입력 2022-05-16 16:19 윤다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2022년 주요 경제지표 전망. [자료=금융연구원]

[서울경제TV=윤다혜기자] 한국금융연구원이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2%에서 2.6%로 하향 조정했다.


금융연구원은 16일 이러한 내용의 '2022년 수정 경제 전망'을 발표했다. 금융연구원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낮춘 이유는 하반기 글로벌 성장세 둔화, 금리인상, 고물가 지속 등으로 성장세가 급격하게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반면,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4.1%로 예상했다. 지난해 말 예측한 2.3%에 비해 무려 1.8%포인트나 상향한 수준이다. 민간 소비지출 증가율은 3.6%로 전망했다. 예상보다 빠른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는 민간소비 증가에 크게 기여하겠지만 대출금리 상승과 전반적인 물가상승이 민간소비를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했다.


설비투자 증가율은 지난해 8.3%에서 올해 1.5%로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급격한 금리·환율 변동이 기업투자를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고, 우크라이나 사태와 중국의 도시봉쇄가 장기화하면 설비투자 증가율의 하방위험이 크다고 봤다.


총수출 증가율은 3.9%로 증가세가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유럽의 경기 둔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금리 인상, 강달러·고물가에 따른 신흥국 금융 불안 등으로 글로벌 수요가 약화할 것으로 봤다.


올해 들어 그동안 비용상승에도 코로나19에 따른 수요부진으로 미뤘던 가격 인상 움직임이 확산하면서 물가 상승세가 확대됐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 등에 따른 공급 차질 현상 심화, 국내 방역 조치 해제로 인한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하반기에도 3%대 후반의 높은 물가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봤다. /yunda@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다혜 기자 금융부

yunda@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