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글로벌 IR피칭 성공하는 IR피칭덱 작성과 PPT디자인

오피니언 입력 2022-05-20 11:20 enews2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위드코로나가 되면서 글로벌 IR에 대한 열기가 뜨거워졌다. 스타트업 스케일업에서 글로벌 진출은 기업가치와 이익을 향상시키는 주요 통로가 된다. 

 

투자자와의 짧은 만남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IR피칭덱와 IR피칭이다. 하지만 글로벌IR피치덱과 IR피칭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스타트업이 그리 많지 않다. 오늘은 스타트업에게 다가올 글로벌IR피칭에 대비하는 IR피칭덱과 IR피칭 성공비결을 공유한다.

 

첫째, IR피칭덱의 내용과 전달력은 반비례한다

 

IR피칭덱 안에 담을 내용은 최대한 간결하게 줄여라. 글로벌 시장분석과 비즈니스모델은 최대한 가독성 있게 표현하여야 한다. 데이터는 정리된 숫자로, 정리된 내용은 도식화와 이미지로 표현한다. 스피치에서 말의 길이와 전달력이 반비례 하듯, IR피칭덱에 담는 내용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투자자에게 기업가치가 정확히 전달이 안 된다.

 

이때는 목차 설정-스토리 구성-초안 작성-3번 이상의 피칭덱 수정이러한 과정을 통해 IR피칭덱의 완성도를 높인다. 초안은 스타트업 CEO가 작성하고, 반드시 가독성과 전달력을 높이는 스토리텔링과 메시지 추출에 관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효율적으로 완성해야 한다.

 

둘째, IR피칭덱 PPT디자인은 기업 가치와 브랜드를 반영하라

 

IR피칭덱 PPT디자인로 기업 서비스와 로고, 기업의 가치를 잘 반영하여야 한다. 제품 색상은 그린인데, IR피칭덱 PPT디자인 전체 톤은 블랙&화이트로 하면 안된다. IR피칭덱과 IR피칭 스피치는 한결같아야 한다.

 

투자자와 시장, 고객에게 전달 하고 싶은 기업 메시지가 반영된 디자인이 담겨 있어야 한다. 사실 이 부분을 스타트업이 가장 어려워한다. 기업 메시지를 반영하려면 꽤 많은 시간 스토리구성과 메시지 추출에 관해 피칭덱 작성과 피칭 스피치 훈련을 하여야 한다.

 

기업CEOIR피칭덱과 IR피칭 스피치가 기업의 핵심을 보여준다. 반드시 기업 가치를 담은 피칭덱의 톤&매너를 맞추어라. 한결같아야 신뢰를 줄 수 있다. 생각과 글, 말 이 3가지가 하나이기 때문이다. IR피칭덱 PPT디자인도 생각과 글, 말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도구, 짝궁 같은 것이다.

 

스타트업이 짧은 IR의 순간 보여주는 IR피칭덱과 IR피칭스피치는 오랫동안 투자자의 마음에 여운에 남을 것이고, 그 순간이 기업 자금확보의 중요한 순간이다. 글과 말로 기업 핵심을 잘 전달하는 것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치밀하게 준비하는 스타트업은 글로벌 IR에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이지연 퀸스스피치 대표

기자 전체보기

enews2 기자 인터넷뉴스팀

enews2@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