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트라, 인도 에너지 저장 시장 ‘첫 발’…수출상담회 개최

산업·IT 입력 2022-06-13 11:00 정창신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코트라 로고. [사진=코트라]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코트라(KOTRA)는 오는 14일부터 사흘간 우리 에너지 저장 기업의 인도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인도 에너지 저장 섹터 설명회와 수출상담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행사 첫날 개최되는 시장동향 웨비나에서는 인도에너지저장협회(IESA), 인도 최대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업체 와리(Waaree), 인도-스위스 합작투자회사 넥스차지(Nexcharge) 등이 참여해 인도 에너지 저장 산업 정책 인도 에너지 시장 전망 현지 주요 기업 현황 등을 주제로 발표한다.

 

설명회 이후 개최되는 일대일 수출상담회에서는 인도 바이어 15개사, 국내기업 35개사가 참여해 배터리 소재 및 부품 수출, 제조설비 및 검사장비 도입, 합작법인(Joint Venture) 설립 등 폭넓은 분야의 상담이 진행된다.

 

특히, 인도 정부가 추진하는 23억 달러 규모의 PLI(생산자연계 인센티브) 프로그램에 선정된 릴라이언스 뉴 에너지(Reliance New Energy)와 라제시 엑스포츠(Rajesh Exports)사가 국내 배터리팩 부품 제조사 및 에너지 저장 솔루션 제공업체와 상담을 진행한다.

 

코트라 서남아지역본부와 IESA는 향후 에너지 저장 기업 교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에너지 저장산업 정보 공유 공동 사업 협조 등을 추진해 우리 기업의 인도 시장 진출 지원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인도는 2030년까지 태양광, 풍력, 바이오 등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전기발전 용량을 500GW로 기존 대비 5배 증가시킬 계획을 발표했다.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하는 저장 기술에 대한 수요가 함께 증가할 전망이다. 품질관리 수준이 높은 한국의 ESS 부품과 제조설비는 성장하는 인도 에너지 저장산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할 것으로 기대된다.

 

빈준화 코트라 서남아지역본부장은 인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높은 수요가 존재하는 현 상황은 우리 에너지 저장 기업들의 인도 시장 진출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여전히 저가를 선호하는 인도 시장의 특성이 남아있지만 높은 품질과 시장 친화적인 제품으로 차별화한다면 우리 기업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