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스타트업 IR피치덱 IR피칭 전략 2가지

오피니언 입력 2022-06-28 14:48 수정 2022-06-28 14:51 enews2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스타트업 데모데이와 창업경진대회의 시즌이다. 임팩트 있는 IR피칭으로 기업 성장을 위한 초기자금 확보는 필수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매력적인 IR피치덱과 IR피칭이다. 

 

스타트업 대표들을 만나 멘토링을 하면 IR피치덱을 만들고, 자신 있게 IR피칭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들이 많다. 오늘은 스타트업을 위한 매력적인 IR피치덱과 IR피칭 전략 2가지를 말하겠다.

 

첫째, IR피치덱은 데이터와 스토리로 채워야 한다.

 

IR피치덱은 기술설명서나 제품설명서가 아니다. 기업 가치를 보여주는 IR덱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아이템이나 서비스를 간단명료하게 표현해야 한다.

 

간단명료가 말이 쉽지 막상 IR피치덱을 논문 쓰듯이 길고 장황하게 쓰는 사람들이 많다. 핵심 기술이나 서비스를 표현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시장분석이다. 시장분석 데이터를 제시하고, 시장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시장과 고객이 겪는 문제점을 말하고, 우리 기업이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말한다.

 

시장과 고객에 대한 분석 데이터, 현 시장과 경쟁사에 대한 정확한 수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득력 있게 이야기를 채워 나가야 한다.

 

꿈과 같은 허황된 스토리는 투자자나 심사위원에게 신뢰를 주지 못한다. IR피치덱은 데이터 3, 스토리 7로 임팩트 있고 세련되게 만들고, IR피치덱으로 매력적인 IR피칭을 할 수 있다.

 

둘째, IR피칭으로 미래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성은 객관적인 정보와 데이터를 전달할 때, 감성은 주로 공감대를 형성할 때 사용한다. 말을 할 때 사용하는 정보는 기업의 현재 모습을 알게 하고, CEO의 비언어적 요소는 기업의 이미지와 미래 가치를 만들어 준다.

 

아무리 좋은 이야기로 포장하여도 뒷받침하여 보여줄 근거 자료가 없으면, 우리 기업의 가치를 입증할 수가 없다. 그렇다면 좌절해야 하는가. 그렇지 않다.

 

미래 가치를 보여줄 성장 잠재력은 우리가 확보하고 있는 예비 유저의 데이터, 유저와의 접근성, 친밀도를 보여줄 수치나 데이터 등으로 보여줄 수 있다. 그리고 유저나 고객과 어떻게 소통하고 있는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지 말해야 한다. 이렇게 지속가능한 유저 확보를 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한다.

 

지표나 성과가 없다고 두려워할 필요가 전혀 없다. 지금 상황에서 우리가 유저와 고객과 어떻게 소통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아가고 있는지의 스토리로 기업의 미래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면 된다.

 

미래는 변수가 많다. 하지만 목표를 설정하고 꾸준히 나아간다면 예상 범위 내 성과 지표에 도달할 수 있다. IR피치덱과 IR피칭은 기업 미래 가치를 보여줄 아주 중요한 글과 말이다. 오늘도 매력적인 IR전략 실행으로 멋진 기업으로 성장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이지연 퀸스스피치 대표


기자 전체보기

enews2 기자 인터넷뉴스팀

enews2@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