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카드, 금융보안원과 데이터 소외자 대상 데이터 지원 MOU 체결

금융 입력 2022-07-12 07:49 김미현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신한카드는 금융보안원과 데이터 소외자 대상 데이터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협약식에 참석한 김철웅 금융보안원장(오른쪽)과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사진=신한카드]

[서울경제TV=김미현기자] 신한카드는 금융데이터거래소를 운영하는 금융보안원과 데이터 소외자 대상 데이터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협약식은 김철웅 금융보안원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진행됐다.


이번 협약를 통해 양 기관은 데이터 확보와 활용에 어려움을 겪던 소상공인, 청년 스타트업, 대학(원)생 등 데이터 소외자를 대상으로 양질의 데이터를 구매·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소액 데이터 상품을 개발해 금융데이터거래소에 등록할 예정이다.


또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신용카드 결제 데이터를 금융데이터거래소의 원격분석환경(안심존)에서 안전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새로운 분석 환경을 올해 하반기 중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 기관은 금융데이터거래소를 통한 데이터 상품 거래 확대와 가명결합 데이터 상품 거래 활성화를 위해 협력을 강화하고, 양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플랫폼 역량을 교류하는 등 데이터에 기반을 둔 금융 혁신을 가속할 방침이다.


한편 신한카드는 금융데이터거래소에서 등록 상품 수(287개), 다운로드 수(2,309개), 인기 순위도 전 영역에서 7월 현재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해 데이터 판매수익 100억을 돌파했다. 최근에는 다년간 축적해온 빅데이터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데이터전문기관 지정을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으며, SK텔레콤·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함께 민간데이터댐 ‘그랜데이터’를 주도하는 등 ESG 실천을 위한 다양한 데이터 상품 개발 및 데이터 지원 사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데이터 소외자에 대한 데이터 접근성을 확대해 금융 데이터에 기반한 사업 아이디어 창출 및 연구를 지원하고, 금융기관으로서 얻은 사회적 신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kmh23@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미현 기자 금융부

kmh2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