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협회장 만난 김주현, 잠재부실 또 언급

금융 입력 2022-07-27 20:11 윤다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오늘(27일) 6대 금융협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소상공인과 취약차주에 대한 잠재부실을 또 언급했습니다. 결국 정부가 최근 내놓은 125조원 규모의 민생안정 금융지원 정책에 협조해달라는 건데요. 은행에 이어 협회들도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윤다혜 기자입니다.

 

[기자]

김 위원장은 오늘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금융협회장과 간담회를 갖고 잠재부실에 대해 입을 열었습니다.

 

김 위원장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 코로나19 피해가 누적된 차주를 중심으로 금융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차주의 잠재부실이 점차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코로나19 금융지원으로 지난 2년간 상환이 유예된 자영업자 소상공인 대출 원금과 이자 규모는 약 13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어 그는 새출발기금 등 125조 원 규모의 금융 민생대책이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전달될 수 있도록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그는 지난 주 5대 금융지주 회장단을 만났을 때도 같은 당부를 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취약차주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싱크]김주현 금융위원장

“금리가 빨리 오르고 물가도 오르고 자산가격은 하락하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다들 어렵지만 취약계층 어려운 분들이 더 어렵기 때문에 이 분들이 어려움을 어떻게 잘 극복할 수 있을지 지원하는 부분에..."

 

금융당국이 원금 감면 등 채무 조정에 나설 계획이라, 은행과 협회는 잠재부실을 덜어내는 방안을 내놔야 합니다.

 

또 김 위원장은 규제를 완화해 금융 산업 발전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금산분리, 전업주의 등 과거의 규제에 얽매이지 않는 과감하고 결단력 있는 규제개선으로 (금융권의) 아이디어가 현실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면서 “금융사가 핵심적·전략적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해달라”고 강조했습니다.

 

서울경제TV 윤다혜입니다. /yunda@sedaily.com

 

[영상취재 김수영]

[영상편집 이한얼]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다혜 기자 금융부

yunda@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