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성그룹, 국내 최대규모 200MW급 RE100 데이터센터 유치

부동산 입력 2022-09-22 09:35 서청석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지난 21일 보성그룹이 TKG와 20억불 규모의 재생에너지 글로벌 데이터센터 건립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보성그룹]

[서울경제TV=서청석기자]보성그룹은 지난 21일 미국 켄자스시티에 위치한 블랙앤드비치 본사에서 다이오드벤처스와 EIP자산운용의 합작법인인 TGK(The Green Korea)와 20억불 규모의 재생에너지 글로벌 데이터센터 건립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TGK와 보성그룹은 데이터센터 개발을 주관할 SPC를 설립할 예정이며, SPC는 내년부터 2030년까지 솔라시도 기업도시에 40MW급 RE100 데이터센터 5기(총 200MW)를 건립해 동북아 RE100 실현을 위한 글로벌 빅테크 데이터센터를 구축·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솔라시도 개발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보성그룹의 SPC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채정섭 대표와 김영록 전남도지사, 명현관 해남군수, 캔자스시티 브라이언 플랫 부시장, TGK 브래드 하딘 대표, 블랙앤드비치㈜ 마리오 아자르 대표, EIP자산운용 박희준 대표 등이 참석했다.


TGK는 그린에너지와 디지털 인프라 사업을 개발해 기업에 제공하는 금융플랫폼 기업으로, 미국의 에너지 인프라 사업 개발·투자사인 다이오드벤처스와 한국의 에너지 인프라 전문 자문사 EIP자산운용가 공동 설립한 법인이다. 특히, 다이오드벤처스의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는 블랙앤드비치는 에너지분야에 있어 세계적인 엔지니어링 회사로 최근 태양광에너지 기반 데이터센터 건설사업에 진출한 바 있다.  


보성그룹은 이번 사업협약을 시작으로 솔라시도 데이터센터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국내 기업 유치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 규모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10.9%씩 성장해왔으며 오는 2025년까지 연평균 15.9%씩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보성그룹은 이러한 국내 수요를 솔라시도로 유치하기 위해 60MW 규모의 데이터센터를 추가로 준비중이며, 오는 11월에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한 솔라시도 데이터센터 사업설명회를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데이터센터 클러스터가 들어설 솔라시도는 보성그룹의 계열사인 보성산업,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과 전라남도, 해남군 등이 해남군 일대 632만평 부지에 조성중인 미래도시다. ‘에너지’,‘스마트’,‘정원’을 핵심 컨셉으로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시티로 개발되고 있다.


솔라시도는 RE100 데이터센터 유치를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데이터센터가 필요로 하는 대규모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며 데이터센터와 발전시설이 인접해 발전량의 대부분을 인근에서 소비함으로써 송전탑, 송전선로 등 계통설비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태양광 발전소를 중심으로 98MW 규모의 재생에너지 산업단지 조성이 완료되었고 인근 신안군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해상 풍력단지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재생에너지 기반은 RE100을 추진중인 기업에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솔라시도에 200MW 규모의 데이터센터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직접고용 외 운영사 및 IT 관계사 등 관련 기업 200여 개사가 입주해 5,000여 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지역 내에 미래 첨단전략산업의 성장 기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운영 인력외에 데이터센터 건설 및 유지보수를 위한 지역 일자리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성그룹 관계자는 “재생에너지와 함께 솔라시도 기업도시의 핵심사업이라 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 사업이 글로벌 자본 유치를 통해 본궤도에 올랐다”라며, “최적의 여건 조성을 통해 유수의 글로벌 기업들을 솔라시도로 유치해 데이터센터 산업의 글로벌 표준을 제시할 수 있는 도시로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성그룹은 주택브랜드 ‘수자인’으로 널리 알려진 한양과 부동산 개발사업을 축으로 하는 보성산업, 솔라시도 개발을 위해 설립된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등을 계열사로 두고 있다. 최근에는 세종, 부산 등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 참여하며 스마트시티 사업 선두기업으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여수 묘도의 동북아 LNG Hub 터미널을 필두로 한 에너지사업 등으로 사업영역을 다각화하며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blue@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청석 기자 증권부

blu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