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H, 공공주택 외국어 대상 우리말 순화작업 실시

부동산 입력 2022-10-07 10:07 설석용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LH 우리말공모전 당선작 포스터. [사진=LH]

[서울경제TV=설석용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공주택에서 사용되는 외국어를 대상으로 우리말 순화작업에 나섰다.


LH는 7일, 제576돌 한글날을 맞아 실시한 '우리 집 이곳저곳 우리말로 바꿔주세요' 공모전 결과를 지난 6일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공모는 발코니, 팬트리, 알파룸, 키즈 스테이션, 게스트하우스 총 5개 단어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977명이 공모전에 참여해 주택에서 사용되는 외국어를 국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데 동참했다.


공모 결과, 덧마루, 더누리방, 쌈지방, 새싹 정류장, 공동 사랑채가 각 단어별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수상작은 우리말 관련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쳐 공공주택에서 사용되는 외국어 순화 작업에 사용할 예정이다.


LH는 수상작 이외에도 이번 공모전에 제출된 용어 중 국민 누구나 알기 쉽게 풀어쓴 용어 등을 선별해 외국어 순화 작업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공모전 수상작은 (사)한글문화연대 누리집과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LH는 지난 8월부터 (사)한글문화연대와 '공공주택에서 사용되는 외국어 우리말 순화 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외국어 총 500여 개를 조사하고 전문가 회의를 거쳐 순화 적합성 등을 평가했다. 의미를 충분히 담을 수 있는지, 이미 다듬은 적이 있는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 용어를 살펴 외국어를 우리말로 순화하는 작업 중이다. /joaquin@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설석용 기자 산업1부

joaquin@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