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안 격포항 '클린 국가어항' 시범사업 공모 선정

전국 입력 2022-11-01 17:30 신홍관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국비 150억 확보, 내년부터 기본·실시설계 추진

어항 부지에 ‘격포루’ 조성 명품 어항으로 도약

격포항 '클린 국가어항' 조감도. [사진=전북도]

[부안=신홍관 기자] 전북 부안 격포항(국가어항)이 해양수산부에서 추진하는 클린 국가어항 공모사업 대상지에 최종 선정돼 국비 150억원을 확보하게 됐다. 


CLEAN 국가어항은 비움(Clearance), 공간분리(Location), 환경개선(Environment)을 통해 국가어항의 모든 것(All)을 새롭게(New) 탄생시키기 위한 공간적 기반 조성을 뜻한다.


클린 국가어항 사업은 어항 내 방치된 (폐)어구와 기자재를 정리하고 무질서하게 난립된 시설을 개선해 어항을 경관이 살아있는 쾌적한 공간으로 정비하며, 주민과 방문객이 어항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여객터미널, 어구창고, 화장실 등의 기능·편익시설을 어항 특성에 맞게 체계적으로 설치하게 된다.


클린어항은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해 21개 국가어항이 공모에 참여한 가운데 어촌과 어항분야의 전문가 등으로 심사위원회의 서면심사와 현장심사를 실시한 결과 격포항과 양양 남애항, 고흥 녹동항, 거제 다대다포항, 태안 안흥항 총 5개소를 뽑았다.

내년부터 3년간 195억원을 투입해 어항·채석강·노을 등을 조망하는 복합공간인 ‘격포루’를 조성하고, 주차타워를 건립 어항내 주차 문제를 해소한다. 스트리트 퍼니처·친수공간·옥상정원 등 조성 시 공공디자인을 적용하여 관광객들의 감성을 자극해 머물고 싶은 어항으로 만든다는 전략이다.


격포항을 관리하는 부안군은 수협, 어촌계와 공조해 어항부지 건물 리모델링을 통해 수산물 판매장, 식당, 숙박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으로 클린 국가어항 사업과 연계한 시너지효과가 예상된다.


해양수산부는 내년부터 격포항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할 예정이며, 설계 시 부안군, 군산지방해양수산청 및 관련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여 사업계획을 보완할 계획이다.


나해수 새만금해양수산국장은 “격포항은 어업활동이 활발하고 서해안 대표 어항으로서 이번 클린 국가어항 시범사업 공모 선정으로 어업환경 개선 및 지역 명품어항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hknews@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신홍관 기자 보도본부

hk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