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화물연대가 5개월 만에 또 다시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건설업과 산업 곳곳에서 운송 차질로 인한 피해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의 걱정과 달리 증권가에선 화물연대 파업이 관련 업종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 최민정 기잡니다.
[기자]
오늘(24일)부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 노동자들이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했습니다.
화물연대 측은 현재 컨테이너와 시멘트 등 2개 품목에만 적용되는 ‘안전운임제’ 대상을 확대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화물연대는 지난 6월에도 8일 동안 파업을 진행하며 철강업, 석유화학업, 자동차업 등 1조원이 넘는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고환율로 인한 제품단가 인상에 이번 파업으로 인한 피해액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당일 운송이 중요한 철강, 시멘트업종과 자동차업계의 타격이 클 것으로 전망되며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졌습니다.
공사현장에 철근 등 건설 자재 공급 차질도 이어지며 현대건설, DL건설 등 건설주는 오늘(24일) 소폭 하락 마감했습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화물연대 파업이 무기한으로 연장되지 않는 한, 관련 업종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한정적일 것이라고 분석합니다.
[인터뷰] 이현수/ 유안타증권 연구원
"출하에 차질을 빚다 보니까 일정 부분 매출액이라든가 이런 거에 영향을 미쳤던 거는 맞습니다. 0:47~0:50근데 화물연대 파업이 주가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어요. 단기간에 영향을 미치기는 좀 제한적이지 않을까"
단, 화물연대 파업이 한 달 이상으로 넘어갈 경우에는 주가는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합니다.
서울경제TV 최민정입니다/choimj@sedaily.com
[영상편집: 채민환]
최민정 기자 증권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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