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SK C&C·카카오에 시정요구…"한달내 개선조치 보고해라"

산업·IT 입력 2022-12-06 15:37 설석용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경제TV=설석용기자] 정부가 지난 10월 발생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및 카카오·네이버 등 부가통신서비스 장애 관련 개선 조치와 향후 계획을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방송통신위원회, 소방청과 함께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및 카카오·네이버 등 부가통신서비스 장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SK C&C, 카카오, 네이버 3사에게 1개월 이내 주요 사고원인에 대한 개선 조치와 향후 계획을 수립해 보고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지난 10월 15일 15시 20분경,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지하 3층 배터리실에 화재가 발생해 23시 45분에 완전 진화(소방청 확인시간 기준)됐고, 화재 진압, 건물 전력 차단 등 사유로 카카오, 네이버 등 입주기업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했다.


판교 데이터센터는 화재진압 후 순차적으로 전력공급을 재개해 10월 19일 5시쯤 전력공급을 정상화했다.


서비스 장애 및 이용자 피해가 가장 광범위했던 카카오의 경우 주요 서비스의 핵심 기능을 순차적으로 복구하고 일부 서버를 이전하는 등 조치를 통해 20일 23시경 정상화돼 장애 복구에 127시간 33분 소요됐다. 네이버의 경우는 일부기능 오류(일부 기사 댓글 이용불가 현상 등)가 발생했으며, 주요 서비스·기능 대부분은 약 20분~12시간 내 정상화됐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데이터센터와 디지털서비스의 장애가 국민 일상의 불편을 넘어 경제·사회 전반을 마비시키는 등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만큼, 이번 사고에 원인을 제공한 사업자들은 이를 엄중히 인식하고 피해 복구 및 재발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함으로써 디지털서비스에 대한 국민 신뢰를 다시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주요 디지털서비스에 대한 재난대응체계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각 사업자별 개선방안, 점검결과, 제도개선 등을 종합하여 디지털 시대에 맞는 안정성 강화방안을 마련함으로써 끊김없는 디지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확고한 디지털 위기관리 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1개월 후 3사가 제출한 조치결과 및 향후 조치계획과 재난 예방-대비-대응-복구 全 단계별 재난관리체계 강화를 위한 전문가·사업자 의견과 법·제도 개선사항을 반영해 디지털서비스 안정성 확보를 위한 종합적 개선방안을 2023년 1분기 중으로 수립할 계획이다. /joaquin@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설석용 기자 산업1부

joaquin@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