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에코플랜트, 글로벌 에너지 기업과 신재생에너지 사업 MOU 체결

부동산 입력 2022-12-07 15:46 이지영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박경일(왼쪽 세번째) SK에코플랜트 사장이 5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코비사와 국내 해상풍력 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얀 입소(왼쪽 두번째) 코비 부사장, 김형길(왼쪽 네번째) 주덴마크대사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SK에코플랜트는 지난 5일(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해상풍력 컨설팅·엔지니어링 전문기업인 코비와 국내 해상풍력 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SK에코플랜트가 국내에서 독자 개발 중인 울산 동남해안 해상풍력(136MW) 사업과 전남 영광 해상풍력(1GW) 사업 등에서 양사가 적극 협력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또 양사가 가진 세계적인 수준의 엔지니어링 역량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글로벌 사업기회를 함께 발굴하고, 기술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협약으로 해상풍력 최강국인 덴마크 해상풍력 기업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맺고 협력관계를 강화함으로써 현재 추진 중인 해상풍력 사업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세계 최대 규모 그린에너지 투자운용사 CIP(Copenhagen Infrastructure Partners) 및 산하 해상풍력 개발사 COP(Copenhagen Offshore Partners)와도 만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SK에코플랜트가 올해 인수한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기업 '삼강엠앤티'는 이미 대만에서 CIP∙COP와 함께 2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세계 최강 덴마크 해상풍력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삼강엠앤티는 2008년 코스닥에 상장한 후육강관, 조선, 플랜트 구조물 제작기업이다. 현재 대만을 중심으로 영국, 일본 등이 주력 수출시장이며, 글로벌 1위 해상풍력 개발사인 덴마크 오스테드를 비롯해 벨기에 얀데눌, 싱가폴 케펠 등 글로벌 고객사를 확보해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8월 삼강엠앤티 인수를 완료하며 국내 기업 최초로 사업개발, 인허가, 구조물 제조, EPC(설계·조달·시공), 발전사업 운영, 수전해 등 해상풍력 기반 그린수소 밸류체인을 완성했다. 


현재 그린인베스트먼트그룹의 글로벌 해상풍력 전문 개발회사인 코리오 제너레이션, 글로벌 종합 에너지기업 토탈에너지스와 함께 울산, 전남 등 5개 권역에서 2.6GW 규모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공동 개발 중이다. 국내 부유식∙고정식 해상풍력 분야의 디벨로퍼로서 확고한 입지 선점은 물론 글로벌 탑티어 에너지 기업들과의 전략적 협업관계 구축을 통해 해외 해상풍력 시장 본격 공략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아울러 세계 최고 효율의 수전해 실증을 마치고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통합 솔루션도 구축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해상풍력 최강국인 덴마크의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논의할 수 있어 의미가 깊다"며 "세계적으로도 사례가 드문 그린수소 밸류체인 완성을 통해 자기완결적이고 신속하게 미래 에너지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easy@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산업2부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