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과 ‘제조안전 얼라이언스’ 출범식 개최

S경제 입력 2022-12-23 16:40 정의준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원장 전윤종)은 제조업의 안전역량 강화와 안전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제조안전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전윤종 산업기술평가원 원장, 김정환 산업단지공단 이사장, 변영만 철강협회 부회장, 김택수 생산기술연구원 부원장. 송유종 석유 화학협회 부회장, 최규종 조선해양플랜트협회 부회장, 오경택 ㈜성원 대표 등 약 50여 명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또한 참석자들은 업종별 안전역량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제조안전 선언문에 대한 공동 서명식도 진행했다.

 

철강협회는 정부지원을 통해 순찰로봇 등을 중소·중견기업에도 보급 확산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약 5천 명가량의 외국인 근로자 대상 안전교육 필요성을 언급했다.


석유화학협회는 안전관리자 교육 및 자격취득 지원, 생산기술 연구원은 주물·도금 등 위험공정을 자동화·원격제어화하는 지능형 안전시스템 확산을 강조했다. 산업단지공단은 내년 VR·AR기술을 활용한 3D 안전체험관을 설치해 현장감 있는 맞춤형 사고예방 교육을 하겠다고 말했다.


산업부와 산기평은 올해 신규 추진 중인 제조안전기술개발사업의 주요 내용을 소개했고, 해당 사업을 통해 확보할 안전 솔루션을 내년 하반기 실제 제조 현장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영준 실장은 "제조현장의 안전은 기업 단독 플레이가 아닌 근로자, 협·단체, 정부 모두가 하나되어 팀 플레이를 펼쳐야만 가능하다"라며 "근로자는 위험요인 발굴 및 안전규정 준수에 노력하고, 기업과 협·단체는 안전투자 확대와 안전문화 확산에 앞장서달라"고 전했다.


이어 "정부도 첨단안전 관리시스템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얼라이언스는 업종별 협·단체, 연구소, 안전기술개발 공급·수요 기업과 정부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제조현장의 안전수준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향후 얼라이언스는 업종별 안전기술개발 노력과 정보를 공유하고 안전분야 인력양성, 컨설팅 등 안전사고의 감축을 위한 지원방안, 제도개선 과제도 지속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정의준 기자 디지털본부

firstay97@naver.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