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신년사] 허창수 전경련 회장 “성장·퇴보 기로…환부작신 자세로 구조개혁 나서야”

산업·IT 입력 2022-12-29 11:00 성낙윤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사진=전경련]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이 “2023년은 성장과 퇴보가 갈리는 기로라면서 환부작신의 자세로 전 방위적 구조개혁을 추진해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환부작신’은 썩은 것을 도려내어 새 것으로 바꾼다는 뜻의 사자성어다.


허창수 회장은 29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전 세계 경제가 코로나 휴유증에 시달렸던 한해였다면서 코로나 이후 시중에 풀린 유동성이 물가 상승이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왔고, 글로벌 수요가 위축됐다고 진단했다.

 

허 회장은 한국경제는 1년 내내 ‘3고 현상과 힘겨운 싸움을 벌였다기업의 채산성은 악화되었고 무역수지는 8개월 연속 적자가 이어지면서 연간 적자 규모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2023년에도 대내외 경제 환경은 여전히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다국내외 경기둔화로 자영업자, 한계기업 등 취약계층의 어려움은 커지고, 글로벌 통상환경의 악화가 수출중심의 한국경제에 큰 위험요인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정부와 국회가 규제개혁을 포함한 기업환경 개선에 적극 힘 써주시기를 부탁드린다경제계도 기업의 체질 개선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보다 적극적인 투자와 고용을 통해 이번 위기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전경련도 경제계의 일원으로서 그동안 한국경제의 기적을 일궈냈던 기업가 정신의 부활과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nyseong@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성낙윤 기자 산업1부

nyseo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