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태원 SK그룹 회장, 다보스서 세계 정상과 경제협력 논의…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산업·IT 입력 2023-01-20 14:08 수정 2023-01-20 14:09 박세아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SK그룹]

[서울경제TV=박세아기자] SK는 최태원 회장이 다보스 포럼 기간 동안 각국 정상들을 만나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도 요청했다고 20일 밝혔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18(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알렉산다르 부치치(Aleksandar Vucic) 세르비아 대통령과 만나 한국과 세르비아간 긴밀한 경제 협력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향후 협력 분야에 대해 논의했다.

 

최 회장은 한국은 전기차, 배터리 등 분야에서 글로벌 공급망을 갖추고 있고, 디지털 전환과 그린 에너지, 바이오 등에 강점을 갖고 있어 세르비아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 회장은 한국의 대한상의 등 경제단체들에는 다양한 기업들이 회원사로 있는 만큼 이들 한국기업들이 세르비아와 정보를 교환하면서 사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찾아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날 부치치 대통령을 상대로 2030 부산엑스포의 의미를 설명하면서 엑스포 유치 지원도 요청했다.

 

이에 부치치 대통령은 세르비아는 경제성장률이나 법인세, 해상운송 등 경제 인프라 측면에서 해외 기업들의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좋은 여건을 갖췄고, 미국 등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도 실제 유치했다면서 한국 기업들과 협력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나가자고 화답했다.

 

부치치 대통령은 최 회장과 미팅 직후 다보스 아메론 호텔에서 열린 코리아 나이트 행사에도 참석해 여러 한국 기업인들 및 정부 관계자들과 직접 만나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최 회장은 코리아 나이트에 참석한 밀로 주카노비치(Milo Djukanovic) 몬테네그로 대통령을 상대로도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활동을 이어갔다. 

 

한편 최 회장은 다보스포럼을 마친 뒤 20(현지시간) 저녁 파리 시내 한 식당에서 프랑스 파리 주재 BIE(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 대사 등 10여명을 초청해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psa@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박세아 기자 산업1부

psa@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