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견기업 77% “中企 졸업 후 지원 줄고 규제 늘었다”

산업·IT 입력 2023-01-27 09:30 박세아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서울경제TV=박세아 기자] 대한상공회의소는 기업규모가 커질수록 정부지원은 줄고 조세부담과 규제는 늘어 기업이 성장을 꺼리는 이른바 피터팬증후군이 여전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26일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10년 내 중소기업을 졸업한 국내 중견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77%는 중소기업 졸업 후 지원축소와 규제강화 등 새롭게 적용받게 된 정책변화에 대해 체감하고 있거나 체감한 적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기업에게 중소기업으로서 누릴 수 있는 정책 수혜를 위해 중소기업으로의 회귀를 생각해본 적이 있는지를 물은 결과, 응답기업의 30.7%그렇다고 답했다.

 

중소기업 졸업 후 체감하는 정책 변화 중 가장 아쉽고 부담스러운 변화는 조세부담 증가’(51.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중소기업 정책금융 축소’(25.5%), ‘위탁거래 규제 등 각종 규제 부담 증가’(16%) 등을 차례로 꼽았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국내 법인세 체계는 4단계 누진세 구조인데다가 기업 규모에 따라 차등을 두는 조세 제도가 많아 중견기업이 되면 조세부담이 급격히 늘 수밖에 없다성장사다리가 원활히 작동하게끔 인센티브 구조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피터팬증후군 극복과 성장사다리 작동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은 기업들이 조세부담 증가폭 완화’(47%)를 꼽았다. 이어 중소기업 정책의 합리적 개편(연명·보호중심성장·생산성 중심)’(23.4%), ‘기업규모별 차별규제 개선’(21.3%), ‘중소기업 졸업유예기간 확대’(8.3%)를 차례로 답했다.

 

한편 디지털전환·ESG·공급망재편 등의 산업트렌드 변화는 중견기업들에게 여전히 기회보다는 부담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산업트렌드 변화를 부담으로 인식하는 기업이 과반(56%)으로, ‘부담이라고 생각하며 적극 대응 중’ 21%, ‘부담이라고 생각하지만 대응 않음’ 35%기회로 생각하는 기업의 응답률(44%)을 상회했다.

 

한편, 법인설립부터 중소기업 졸업까지 걸린 기간은 평균 15년으로 집계됐다. ‘중소기업 졸업 후 더 좋아진 점에 대해서는 기업위상 제고’(57.3%), ‘외부자금 조달 용이’(11.7%), ‘우수인력 채용 용이’(7.7%), ‘거래 협상력 제고’(2%) 순으로 응답했다. 반면 좋아진 점이 없다는 응답도 20%에 달했다.

 

중소기업 졸업 후의 장단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어느 쪽이 큰지에 대한 물음에는 차이 없다’(48.7%)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단점이 크다는 응답이 38.7%장점이 크다’(12.6%)는 답변을 웃돌았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성장사다리 구축은 미래투자와 ESG탄소중립 등 국가경제의 지속성장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라며 정부가 최근 중견기업 성장촉진 전략발표를 통해 공언한 중견기업의 수출, R&D, 신사업 투자 지원 계획이 차질 없이 이행된다면 성장사다리 작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중소중견기업이 가장 부담스러워하는 조세 및 규제 부담의 완화를 위한 노력들이 계속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psa@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박세아 기자 산업1부

psa@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