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 중구, 마을 주차장 확충·거주자우선주차 확대 시행

전국 입력 2023-02-21 10:33 김정희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주차난 해소 위한 마을단위 주차장 조성사업 완료

거주자우선주차 확대 시행으로 주민들의 주차편의 제공

총사업비 19억원, 주차면 15면 규모의 남산3동 마을단위 주차장 조성

남산3동 마을단위공영주차장. [사진=대구 중구청]

[대구=김정희기자] 대구 중구(구청장 류규하)는 주택밀집 지역인 남산3동 일원에 만성적인 주택가의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총 사업비 19억원을 들여 자주식 15면 규모의 마을단위 주차장 조성사업을 완료했다.

해당 주차장은 22년도 대구시 마을단위 주차장 건설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시비 9억 5천만원을 확보했으며, 건물 및 토지 등 보상업무를 조속히 완료하고 22년 9월 착공해 올해 1월에 공사를 마무리했다.

지역 거주민과 상인들의 주차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올 3월부터 거주자우선주차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외부유입 차량이 많은 중구 지역 특성상 주택 및 상가앞 상시 불법주차로 이웃간의 주차분쟁을 해소하기 위해, 주민에게 주차우선권을 부여하고 이면도로 내 주차질서 확립과 동시에 주차난을 해소하는 거주자우선주차제를 대구에서 가장 많이 운영하고 있다.

매년 주차난이 심각한 주택가 및 특성화 지역을 대상으로 거주자우선주차 확대와 관련한 수요조사를 실시해, 도로신설 및 민원요청 구간 등에 지역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거주자우선주차구역 내 부정주차에 대한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지역에서 유일하게 연중무휴 24시간 전담반을 운영하여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중구는 이번에 조성된 남산3동 거주자우선주차장을 포함해 남산2동 및 삼덕동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총 52면을 확대해 시행할 예정이며, 해당 지역의 주민 및 상인들을 대상으로 신청접수 및 배정을 통해 3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류규하 중구청장은 “이번 주차장 조성사업과 거주자우선주차 확대시행으로 구민들에게 안정적인 주차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을 통해 구민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주차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95518050@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희 기자 보도본부

95518050@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