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에너지솔루션, 혼다와 합작공장 ‘첫 삽’…“북미 전기차 시장 공략 가속화”

산업·IT 입력 2023-03-01 09:29 성낙윤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혁재(왼쪽) LG에너지솔루션-혼다 합작 CEO 부사장과 릭 리글 COO가 합작공장 조감도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LG에너지솔루션]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28(현지시간) 오하이오 주 파이에트 카운티(Fayette County) 제퍼슨빌(Jeffersonville) 인근에서 혼다와의 배터리 합작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 미베 토시히로(Toshihiro Mibe) 혼다 자동차 사장, 이혁재 합작법인 CEO(최고경영자) LG에너지솔루션 북미지역총괄 부사장, 릭 리글(Rick Riggle) COO(최고운영책임자) 등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했다. 마이크 드와인 (Mike DeWine) 오하이오 주지사, 존 허스테드(Jon Husted) 부지사 등 주정부 인사들과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신규 공장은 약 186,000m2 규모로 건설되며, 2024년 말 완공, 2025년 말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총 투자금액 44억 달러, 연간 생산능력 40GWh 규모이며 2,2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규 공장을 통해 생산된 배터리는 북미 혼다 공장에 독점적으로 공급된다.

 

이날 이혁재 합작법인 CEO 부사장은 오랫동안 자랑스러운 성공의 역사를 써온 두 기업을 대표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LG에너지솔루션은 차별화된 투자 능력과 함께 검증된 글로벌 양산 및 품질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최고의 배터리 회사로, 혼다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선두주자인 만큼 두 기업의 강점을 활용한다면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배터리 공장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릭 리글(Rick Riggle) 합작법인 COO혼다와 LG에너지솔루션, 오하이오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하는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이번 합작공장을 성공적으로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합작법인은 한국 배터리 업체와 일본 완성차 업체의 첫 전략적 협력 사례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과 혼다는 지난해 8월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전기차 생산 확대 및 배터리 적시 공급이 가장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미국 내 배터리 합작 공장을 함께 건설하기로 합의했다. 이후 긴밀한 협조를 바탕으로 지난해 10월 공장부지 최종 발표, 11월 기업결합을 신고했으며 올해 1월에는 법인 설립을 마쳤다. 양사는 이번 기공식과 함께 합작공장을 본격적으로 건설해 북미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미래 경쟁의 주도권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자동차전지사업부장 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LG그룹 역사상 혼다와 함께하는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사업으로, 혼다의 1세대 전기차 플랫폼에 사용될 배터리를 생산한다는 점에서 두 회사 모두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번 합작공장을 통해 청정 에너지의 미래를 달성하고 탁월한 품질로 선도적인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nyseong@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성낙윤 기자 산업1부

nyseo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