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 미세먼지시민대책위 "지정폐기물 공공처리장 폐쇄하라"

전국 입력 2023-03-21 15:09 이인호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시민 생명 재산 지키기 위해 관계기관 강력 단속 처벌 필요"

전북 군산시청 정문 인근에 게첨한 현수막. [사진=이인호 기자]

[군산=이인호 기자] 전북 군산 시민단체가 환경부 군산지정 폐기물공공처리장에 대해 폐쇄를 요청하는 민원을 제기해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군산미세먼지시민대책위원회는 환경부 군산지정폐기물공공처리장의 폐쇄요청과 ㈜엔아이티(지정폐기물소각장)에 대한 민원을 제기했다.


대책위는 20일 "환경부 처리장은 얼마전 라돈(방사능물질)침대의 소각문제까지 발생해 시민의 걱정과 공분을 사고 있다. ㈜엔아이티는 환경부 처리장의 새로운 위탁업체로 과거부터 평상시 소각장 운영과 관련해 환경오염에 대한 민원이 많았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이 지역은 친환경 명품관광도시로 개발될 새만금 국책사업의 관문임에도 불구하고, 주변에는 화학공장과 발전소 그리고 소각장들이 가동돼 있다. 미세먼지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심각한 수준을 넘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관계기관의 강력한 단속과 처벌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환경부 처리장은 처음 계약 당시 매립장으로 6년 사용 후 시민들에게 공원화 해 돌려주기로 약속했다. 2016년 최종용역 보고회 때도 군산시와 환경공단 그리고 시민대표들과 함께 ‘연장기간 5년 경과 후 공원화 해 군산시민에게 돌려주겠다’는 조건부로 연장을 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하지만 "그 약속들이 지켜지지 않았다. 오히려 그 동안 연장과정에 시민들 모르게 소각장도 새롭게 신설하고, 가동해 온 것은 상상조차하기 힘든 기만한 행위"라고 강하게 성토했다.


아울러 "지난달 시의회 제253회 임시회에서 한경봉 의원이 대표 발의한 '국인산업의 폐기물 소각시설 사업계획 적정결정 철회 촉구 성명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했고, 전북지방환경청에 ‘국인산업의 폐기물 소각시설 사업계획 적정결정’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지만 여전히 강 건너 불 구경"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이에 대해 한경봉 의원은 "군산지역은 연평균 초미세먼지가 환경기준을 훨씬 상회하고, 전북에서도 대기오염물질과 발암물질인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배출량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소각 과정에서 나오는 다이옥신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한 인근 오식도동 주거지역과 비응항 해양관광 상업지역의 주거 및 생활환경 피해가 크게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군산지역에 의료폐기물 처리장까지 진행되고 있다는 악소문마저 돌아 다수 시민들은 매일 불안에 떨고 있다. /k9613028@sedaily.com

전북 군산시청 인근 도로에 게첨한 현수막. [사진=이인호 기자]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인호 기자 보도본부

k9613028@sedaily.com.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