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에코플랜트, 미국 병원에 연료전지 발전소 준공

부동산 입력 2023-03-22 17:58 이지영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SK에코플랜트 아메리카스가 미국 스탬퍼드 병원에 설치한 연료전지 발전소 전경. [사진=SK에코플랜트]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SK에코플랜트는 최근 북미법인 SK에코플랜트 아메리카스가 병원 시설에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를 공급, 설치하는 설계·조달·시공(EPC)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SK에코플랜트 아메리카스는 미국 북동부 코네티컷 지역에 위치한 스탬퍼드 병원과 툴리 보건소 등 스탬퍼드헬스가 보유한 시설 2곳에 총 2.7MW 규모 연료전지를 설치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연료전지는 안정적으로 전기를 생산하면서도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분산전원이다. 


화석연료와 비교해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 배출이 현저히 적고, 좁은 부지에서도 고효율 전력 생산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연료만 공급하면 전력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태양광 등 다른 재생에너지원이 갖는 간헐성 문제에서도 자유롭고, 도심지 등 전력수요지에 직접 설치, 운영함으로써 전력 계통 신설 부담도 적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수주를 기반으로 전력공급이 잠시라도 끊길 경우 경제적·사회적 피해가 막심한 데이터센터, 병원, 금융시스템 등 '필수시설'의 연료전지 기반 전력공급자로 확고한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또 연료전지 분야에서 사업개발 및 EPC부터 열 공급형 솔루션, 연료다변화 등 응용기술 개발까지 완비한 밸류체인과 SK에코플랜트 아메리카스가 그동안 축적한 EPC 노하우 등을 토대로 잠재력이 큰 북미 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인다는 목표를 내다.


시장 공략에는 글로벌 연료전지 선도기업 블룸에너지와의 시너지도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블룸에너지는 현존하는 연료전지 중 가장 효율이 높은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제조 역량을 토대로 전 세계 600여 개 전력 다소비 고객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018년부터 블룸에너지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 왔다. 


양 사 합작을 통해 한국에서만 약 380MW의 수주 실적을 확보하는 등 시장 경쟁력도 검증된 상태다. 


SK에코플랜트는 블룸에너지와 협력을 통한 EPC 및 프로젝트 파이낸스에 대한 우선권도 확보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SK에코플랜트는 성공적인 연료전지 프로젝트 준공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블룸에너지와 함께 글로벌 연료전지 공급 시장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asy@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산업2부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