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에셋證, 2월 ETN LP 평가 결과 단독 ‘A’ 등급

증권 입력 2023-03-27 16:09 최민정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미래에셋증권

[서울경제TV=최민정기자] 미래에셋증권은 27일 유가증권시장 업무규정에 따라 월별 시행되는 ETN 유동성 공급실적 평가에서 ETN 발행사 중 단독으로 ‘A’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유동성공급자(LP=Liquidity Provider)란 금융상품에 대한 매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매도 및 매수 호가를 지속적으로 제시하는 시장 참가자를 말한다.


ETN의 LP는 발행 증권사가 담당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능은 ETN 시장가격이 지표 가치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ETN 정규시장 거래시간 동안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실시간 지표가치(iIV : Intraday Indicative Value)를 기준으로 호가를 제출하기 때문에 ETN 시장가격의 비정상적 형성을 막는 역할을 수행한다.


거래소는 가격 괴리가 크게 발생하지 않도록 유동성공급자(LP)들로 하여금 매수 호가와 매도 호가 간 간격을 의미하는 호가 스프레드 비율을 일정 수준 이하에서 유지되도록 규제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규제는 월별 ETN LP 평가로 이어진다.


해당 평가는 LP의 의무 이행도(40%), 적극성(20%), 스프레드 제한(20%) 및 평균 호가 수량(20%)에 대한 평가결과다. 평가등급은 A, B, C, D, F 등 5개 등급으로 구분하여 부여되는데 'F' 등급 부여 횟수에 따라 LP 활동에 제한이 생긴다. 따라서 해당 평가는 유동성공급자의 역할이 중요한 ETN의 발행사를 선택할 때 유용한 정보가 된다.


남경민 미래에셋증권 파생부문 팀장은 “ETN은 거래량이 없는 종목도 발행사가 유동성을 공급하여 거래가 가능한 상품”이라며, “미래에셋증권은 고객의 원활한 ETN 거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라고 덧붙였다./choimj@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민정 기자 증권부

choimj@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