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을 수출 주역으로” 중기부, 주요 수출정책 논의

산업·IT 입력 2023-03-30 10:05 수정 2023-03-30 10:34 윤혜림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글로벌 강소기업 1000+ 선정기업, 최대 100억원 정책금융 지원

보육⸱입주→네트워킹⸱협업 중심으로 GBC 전면 개편

수출 드라이브를 위한 ‘민⸱관⸱연 中企 수출활성화 TF’ 출범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3년 ‘제1차 중소기업정책심의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정부서울청사에서 2023년 ‘제1차 중소기업정책심의회 겸 민⸱관⸱연 중소기업 수출활성화 TF 출범식’을 30일 개최했다.


글로벌 경기 둔화, 반도체 가격 하락 등 대내외 어려운 수출 여건에서 관계부처⸱수출 유관기관⸱기업인들이 모여 수출 상황을 점검하고, 중소기업의 수출 활력 제고 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히, 지난 1월 대통령 UAE 순방 이후 新 중동붐 확산을 위한 중소벤처기업부의 대외 경제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3월 한일 정상회담 후속조치 일환으로 대일본 수출지원을 위한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안건 논의에 이어 중소기업 수출 위기 극복 및 수출 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유관기관⸱연구기관 등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연 합동 중소기업 수출 활성화 TF’를 구성하고 출범식을 개최했다.


회의를 주재한 이영 중기부 장관은 “심화되는 글로벌 경쟁에서 퍼스트 무버로 나아가기 위해선 세상에 없는 새로운 물건을 만들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라고 언급하면서, “수출은 혁신의 검증대로서 우리 경제의 활력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하며, 혁신의 중심은 다름 아닌 우리 중소⸱벤처⸱스타트업”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는 수출과 중소⸱벤처⸱스타트업 활성화를 위해 관계부처와 적극 협력하고, 기업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등 중소벤처기업 지원에 모든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수출 활성화의 성패는 상대국과의 우호적인 협력관계가 얼마나 잘 구축되어 있는지에 달려있다”고 하면서, “중소기업 수출의 주무 장관으로서 2027년까지 중소기업 직⸱간접 수출 비중 ‘50%+’와 ‘해외진출 스타트업 5만개 달성’을 목표로 백방으로 뛰겠다”라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날 논의된 안건의 주요내용은 국내·외 밀착지원을 위해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와 전 세계 주요 교역 거점에 ‘글로벌 비즈니스센터’ 구축을 추진하는 건이었다.


◇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글로벌비즈니스센터 개편전략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는 수출국 다변화 전략 등을 갖춘 유망 수출기업 1,000여개사를 단계별(유망-성장-강소-강소+)로 선정하여, ‘수출바우처’를 평가 없이 자동 지원하고 해외마케팅, 시중은행·정책금융의 금리·보증료 우대 등 강력한 패키지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강소기업(수출액 500만 달러 이상)에 대해서는 수출바우처, R&D 등 7억원의 패키지 지원과 정책금융(중진공 최대 100억원, 기보 70억원) 연계, 스마트공장 우대지원(가점 5점) 등을 통해 수출 선도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글로벌 비즈니스센터 개편전략’은 그간 보육‧입주 기능 중심의 독립실 형태로 운영하던 수출인큐베이터(BI)를 네트워킹‧협업이 가능한 공유오피스 형태의개방형 공간인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로 개편하는 내용이 골자이다.


공유공간으로 개편과 함께 국가별 특성을 고려하여 제품‧서비스의 현지화, 해외인증 획득, 현지 금융기관의 법인계좌 개설 등 센터별 특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수출지원 효과를 제고한다.


이외에도, 입주기업-현지 한인‧동포 협‧단체 간 정례적 교류행사 개최 등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센터를 국내‧외 기업인의 협업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 민‧관‧연 합동 중소기업 수출활성화 TF 운영계획


지난해 6월 이후 감소세인 중소기업의 수출을 반전시키고 수출활성화를 뒷받침하기 위한 ‘민⸱관⸱연 중소기업 수출활성화 TF’를 구축하고 총력 대응체계를 가동한다.


TF 활동은 수출유관기관, 중소기업 협단체 대표, 연구기관, 수출기업이 함께 참여하여 매월 중소기업의 수출여건 및 동향, 기관별 수출지원 정책 추진현황 등을 면밀히 점검․관리해 나가는 한편, 지난 1월 26일 발표한 ‘중소기업 수출활성화 방안’이 현장에서 잘 작동할 수 있도록 수출기업군*별 간담회 등과 병행 운영하고, 현장의 애로 청취 및 건의사항 해소에도 노력하는 등 업계와 밀착 소통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간 경제협력 분야 활성화를 위해 우리 중소기업의 일본 수출과 현지 진출 확대를 위한 지원방안과 협력사업 추진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grace_rim@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