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생금융 외친 임종룡 회장…우리금융, 연간 2,050억원 금융지원

금융 입력 2023-03-30 10:33 김수빈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이 고령층을 위한 특화채널 확대와 가계대출 전 상품 금리 인하 등 대대적인 상생금융 지원책을 30일 내놨다. 


이날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금융 패키지 제공 ▲지속적인 상생금융 지원방안 마련 ▲'상생'의 책임을 다하는 금융기능 운용 등 3대 상생금융 원칙을 발표했다.


임 회장은 "더 많은 이에게 힘이 되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기 위해 과도한 점포 통폐합을 하지 않고 고객 친화적인 특화 채널을 지속해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가계대출 전 상품 금리 인하를 포함해 총 20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으로 연간 2,050억원의 혜택을 제공하는 '우리상생금융 3·3 패키지'를 발표했다.


먼저 가계대출 전 상품 금리를 내린다. 주택담보대출(신규·대환·기간연장) 금리는 최대 0.7%포인트, 전세자금대출(신규·대환·기간연장)은 최대 0.6%포인트, 신용대출(신규·대환)은 최대 0.5%포인트를 인하한다. 이에 연간 1,040억원의 이자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청년층 자립지원을 위한 5,000억원 규모의 도약대출 및 1만명 대상 금융바우처 제공, 장기연체 방지를 위한 1년간 연체이자 납입액 상당의 연체원금 상환지원으로 230억원 수준의 금융비용도 함께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소상공인·중소기업을 대상으로는 소상공인 생활안정자금 5,000억원 긴급대출과 연체이자 납입액 상당의 연체원금 상환을 지원한다.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1조5,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과 신규보증서 대출 첫 달 이자 전액을 감면한다.


여기에 대출금리 1%포인트를 감면하는 신상품을 출시하는 등 총 610억원 상당의 금융비용이 절감되도록 고객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서민금융 대출상품 성실 상환고객에 대해서는 대출원금 1%를 감면하고 고령층(만 60세 이상)을 대상으로는 우리은행의 이체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우리은행은 고령층을 위한 효심 영업점 2호점인 '영등포 시니어플러스 영업점'을 개설했다.


개점식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이원덕 우리은행장과 인근 지역 소상공인 고객 대표가 참석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의 책임이행과 상생금융의 확산 의지를 다졌다.


'시니어플러스 효심 영업점'은 고령층의 금융 접근성 및 편의성 제고를 위해 신설한 시니어 특화점포다. 일반 영업점과 달리 안락한 대기 장소와 고령층 친화적인 ATM기가 배치됐다. 또 원금보장형 상품 위주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금융기능 제공 외에도 주변 어르신들의 모임 장소 및 금융 교육 장소로 이용할 수 있는 '사랑채'를 운영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상생금융 지원방안은 고금리 시대에 고객들의 실질적인 비용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회 곳곳에 금융이 미치지 못한 영역을 세심하게 찾아 우리 사회의 건강한 일원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다양하고 지속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kimsoup@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