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반위, HD현대중공업과 ‘ESG 우수 중소기업’ 현판식 개최

산업·IT 입력 2023-04-13 09:44 윤혜림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184개 협력 중소기업, 동반위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 인증’ 획득

(왼쪽에서 두 번째부터) 김상렬 HD현대중공업 상무, 김상도 선보공업 대표이사, 박치형 동반성장위원회 운영처장. [사진=동반성장위원회]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동반성장위원회(동반위)가 HD현대중공업(현대중공업)과 함께 지난 12일, 선보공업에서 ‘ESG 우수 중소기업’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동반위와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5월 ‘협력사 ESG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협력 중소기업들의 ESG 공급망 실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했다.


현대중공업은 동반위 ‘중소기업 ESG 표준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61개의 맞춤형 ESG 지표를 개발해 394개 협력사에 ESG 교육을 지원하고, 이중 31개 협력사에 ESG 역량강화 컨설팅을 진행했다.


그 결과, 62.3%였던 ESG 지표 준수율이 93.1%로 크게 개선됐으며, 30개사가 동반위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현판식 대상 기업으로 선정된 선보공업은 선박용 탱크탑 유닛을 생산해 현대중공업에 납품하는 부산 지역 협력사로, 최종 진단 기준 96.2%의 ESG 지표 준수율을 기록한 우수 중소기업이다.


특히, 월별 매출액 기준 전기사용량을 관리하고, 에너지 저감 활동을 적극 실행하는 등 환경 지표에서 큰 개선 성과를 보였다.


한편, 동반위는 지난 12일 기준 ‘2022년 협력사 ESG 지원사업’을 통해 25개 대기업‧공공기관의 461개 협력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ESG 역량강화 컨설팅을 지원했으며, 이 중 ESG 지표 준수율이 80%이상인 184개 기업에게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했다.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받은 중소기업은 ▲금융지원(신한·기업·경남·국민) ▲수출지원(KOTRA) ▲환경·에너지 R&D지원(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동반위 관계자는 “올해부터 ESG 우수 중소기업에 대한 금리우대 인센티브를 현재 4개에서 우리은행, 농협은행 등으로 확대하고, 동반위 명의의 제3자 검증을 포함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을  지원하는 등 ESG 우수기업에 대한 혜택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grace_rim@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