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강원특별자치도, 도와 시군이 함께 만들어갑니다. ”

전국 입력 2023-04-24 20:37 강원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9년 만에 도지사–시장‧군수 한 자리에 모여 공동협력 선언

강원특별자치도 향후 추진전략 및 인구소멸대응방안에 대한 시군의 의견 청취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 성공 개최 기원을 외치는 김진태 강원지사와 18개 시장, 군수들.[사진=강원도]

[춘천=강원순 기자]김진태 강원도지사는 9년 만에 도내 18개 시장, 군수 간담회를 개최하고 주요 도정 현안에 대한 방향과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시군 의견을 청취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시군의 협력관계 견고, 주요 도정 현안에 대한 방향과 추진상황을 공유 등 시군의 의견 교환이 있었다.

또한 김 지사와 시장군수들은 특별자치시대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협력함을 도민들에게 선언했다.  


민선8기 첫 간담회의 핵심 안건으로 강원특별자치법 향후 대응전략 과 인구소멸대응방안에 대해 논의됐다.
 

이 외에도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있을 국제행사인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와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의 성공개최를 위한 시군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현재까지 접수된 133개 시군 현안에 대한 추진 상황을 보고하고 지휘부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시군의 현안 해결에도 노력하고 있음을 보고했다. 

 

김진태 지사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이 한달 여 앞으로 다가왔다. 법 개정안 심사 국회 일정이 차질을 빚고 있지만 전방위적으로 강원도의 절박한 사정을 알리고 설득하고 있다"며 "시군에서도 온라인서명에 참여하고 도민들께서 한 목소리를 내주고 있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핵심안건에 대해서는 "인구소멸대응의 궁극적인 해답은 강원특별자치도"라며 "강원특별자치도와 인구소멸대응방안은 임기동안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특별법 전부개정, 각종 규제해소,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사람이 모이는 강원도를 만들어가자"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반복되는 대형 재난에 대해 생활 주변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때이며 우선은 강릉경기 회복에 전 시군이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강원도는 지휘부가 시군 현장을 찾아가 현안을 논의하는 현장간담회, 부단체장 회의, 도지사-시장군수 간담회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 시군과 협력하는 소통행보를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k10@seda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강원순 기자 보도본부

k10@sead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