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소, 민주노총 주장 반박 "노조 활동 이유로 불이익 준 적 없다"

산업·IT 입력 2023-04-27 15:55 서지은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아성다이소 CI. [사진=아성다이소]

[서울경제TV=서지은기자] 아성다이소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의 주장에 대해 전면 반박했다. 


아성다이소는 27일 입장문을 통해 "노조 활동을 이유로 어떤 불이익을 준 바 없다"며 "부당노동행위를 지적하는 일부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이소물류센터지회와(다이소 지회) 교섭을 진행하기 위해 소통을 진행해 왔다"며 "구체적으로 당사는 지회 상견례 요구에 대해 법에 따라 교섭을 진행하는 만큼 그에 필요한 필수적인 정보를 기재해 알려 달라는 공문을 3월13일 지회 측에 요청했다"고 했다.


다이소는 노조 측이 문제 삼았던 취업 규칙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앞서 다이소는 회사의 허가없는 집회와 연설, 방송 등으로 정치활동을 한 직원을 징계할 수 있다는 근거를 담은 취업규칙을 운용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져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이에 다이소 측은 "당사는 근로자가 안전한 업무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취업규칙 역시 관계법에 근거해 합법적으로 운영해왔고, 고용노동부에 적법하게 제정, 변경 신고를 진행해왔다"고 입장을 밝혔다.


특히 "지난 언론 보도로 확인된 일부 내용은 소속 직원에게는 한 번도 적용해 본 적 없는 유명무실한 규정이었던 것으로 확인했다"며 "당사 역시 이런 규정의 존재에 안타깝게 생각하고, 이번 기회로 조속히 바로 잡아 노동권을 존중하고 직원들을 위한 취업규칙을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남사물류센터와 부산허브센터 직원들의 산재에 대한 노조의 주장에 관해서는 "2012년 오픈 이후 (산재로) 인정된 건 수는 단 1건에 불과하다"며 "과중한 업무에 직원들이 노출됐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매장 직원들의 법정 휴게시간 준수와 안전 수칙 교육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며 "임금체불 역시 고의적 체불이 아닌 계산상의 혹은 해석상의 일부 미지급 된 것으로 공용노동부의 시정지시를 적극 수용해 오해없이 지급 완료됐다"고 해명했다. 


다이소는 "고객님들에게 좋은 상품과 쾌적한 쇼핑환경을 제공해 드리는 것과 모든 직원들에게 안전한 근무환경과 만족할 수 있는 근무여건을 제공하는 것을 동일한 가치로 생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직원 등 모든 분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국민가게 다이소'로 지켜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writer@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지은 기자 산업2부

writer@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