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금원, 1:1 컨설팅으로 참가자 59.9% 신용평점 상승
금융 입력 2023-04-28 15:37
민세원 기자
[사진=서민금융진흥원]
[서울경제TV=민세원기자] 서민금융진흥원은 지난해 정책서민금융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을 전년대비 약 2.5배 증가한 총 4만1,487명에게 제공했다고 28일 밝혔다.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은 금융전문가가 매월 정책서민금융 이용자의 신용점수와 부채현황을 점검해 1:1 컨설팅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컨설팅 참여자 중 3회 이상 꾸준하게 컨설팅을 받은 7,231명을 살펴보면 59.9%에 해당하는 4,331명의 신용평점이 상승했는데, 특히 352명은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인 저신용 구간에서 벗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전체적인 대출건수도 1금융권 외 대출은 평균 9.9% 감소한 반면, 1금융권 대출은 평균 8.7% 증가하여 부채구조도 질적으로 개선됐다.
이재연 원장은 “개인의 신용 및 부채는 꾸준하게 관리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서민·취약계층의 신용관리 습관 형성을 위해 맞춤형 컨설팅 체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은 서금원의 정책서민금융(근로자 햇살론, 햇살론유스, 햇살론15, 햇살론뱅크, 미소금융 등)을 이용한 후 신청할 수 있다. /yejoo0502@sedaily.com
민세원 기자 금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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