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감원-금투협, 자산운용사 워크숍…"투자자 보호·자본시장 신뢰 제고"

증권 입력 2023-05-19 17:51 최민정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2023년도 자산운용사 준법감시인 실무워크숍 모습 [사진=금융투자협회]

[서울경제TV=최민정기자] 금융감독원은 19일 금융투자협회와 공동으로 '2023년도 자산운용사 준법감시인 실무워크숍'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 사태 이후 처음으로 전체 자산운용사를 대상으로 한 대면행사로 진행했으며, 금융감독원, 금융투자협회 관계자 및 340여개 자산운용사의 준법감시인, 관련 업무 담당 임직원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감독당국의 검사 방향을 이해하고, 준법감시인의 내부통제 전문성 등의 제고를 위해 마련된 자리로 과거 사모펀드 사태, 임직원의 부적절한 사익추구 의혹 등으로 실추된 산업의 신뢰 회복을 위한 내부통제 강화 노력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어 감독당국의 중점 검사사항과 제재 사례 공유 등을 안내해, 내부통제 착안사항으로 활용하는 등 위규행위 재발 방지를 당부했다.


특히 이해상충, 직무정보 이용, 대주주 불법 신용공여와 관련한 제재사례 발표를 통해 임직원의 부적절한 사익추구행위 근절을 주문하는 한편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한 일련의 검사과정에서 적발한 주요 위규사항을 안내해 충실한 위험관리와 투자자보호를 강조했다.


이 외에도 토큰증권 제도화 방향, 자산운용업계, 법률·규제 리스크 및 대응방안, IPO 제도 개편 내용 안내 등 업계 주요 현안사항과 관련된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금융투자협회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감독당국, 자산운용업계 상호간 이해를 증진시키는 한편 자산운용업계에 대한 투자자의 신뢰 회복과 내부통제 역량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금감원과 금투협은 앞으로도 투자자보호 강화와 자본시장 신뢰 제고 등을 위해 자산운용업계와 긴밀히 소통하고 내부통제 내실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choimj@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민정 기자 증권부

choimj@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