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기정 "광주 인공지능 인프라‧인재양성 세계가 주목"

전국 입력 2023-06-01 09:27 신홍관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국회도서관 '인공지능(AI) 소울포럼' 창립기념식

"AI 개발‧활용‧윤리 등 글로벌 표준 제정에 최선"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AI SOUL 포럼 창립기념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광주=신홍관 기자] 강기정 광주시장은 “광주는 오는 10월이면 세계적 수준의 국가인공지능데이터센터가 개관하고, 인공지능(AI) 집적단지 2단계 조성사업도 차질없이 진행 중이며, 인공지능(AI) 인재양성 사다리도 촘촘히 구축되고 이를 통해 ‘인공지능(AI) 중심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강기정 시장은 5월31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AI SOUL(인공지능 소울) 포럼 창립 기념식’에서 이같은 미래를 제시하며 “광주는 상대적으로 이른 시기에 인공지능(AI) 사업에 뛰어들었고, 인공지능(AI)을 광주의 전략산업으로 삼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특히 “얼마 전 구글의 인공지능 챗봇 ‘바드’에게 대한민국 인공지능 대표도시가 어디인지를 물었더니, ‘광주광역시’라고 대답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지난 1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에서 구글‧엔비디아 등 세계적 기업이 광주를 환대한 것도 ‘광주 인공지능(AI) 융합 생태계’의 가능성에 주목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AI SOUL(인공지능 소울) 포럼’은 정계·학계·산업계 등이 함께 집단지성을 발휘해 인공지능(AI) 기본법 제정과 윤리규범 표준화를 위해 노력하자는 취지에서 출범했다. 앞으로 주기적으로 교육, 의료, 기술 등 분야별 정책토론회를 열어 법제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강 시장은 “실제 광주는 100개가 넘는 인공지능(AI) 기업과 창업자들, 국내 유일의 국가인공지능(AI)집적단지, 국가인공지능(AI)데이터센터 등이 구축되고 있다”며 “특히 아동부터 중등생, 대학생, 그리고 전문인력까지 아우르는 촘촘한 인재양성사다리플랜은 광주인공지능(AI)의 자랑이다”고 역설했다.


강 시장은 이어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 세계에 대한 기대감과 불안감이 교차하는 가운데 인공지능(AI) 기술과 윤리, 표준화에 대한 작업도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광주시는 앞으로 인공지능(AI) 개발과 활용, 인공지능(AI) 윤리, 글로벌 표준 제정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창립행사에 참석한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은 광주 첨단3지구에 조성 중인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집적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소개한 후, 챗GPT 활용법을 시연해 큰 호응을 얻었다.


김 단장은 “잠재력이 큰 강력한 기술인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사회 전반의 혁신적 변화와 함께 인공지능(AI)이 주는 위험성 및 일자리 위협 문제 등도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면서 “인공지능(AI)의 이점과 위험요소를 이해하고, 책임감을 갖고 윤리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knews@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신홍관 기자 보도본부

hk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