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우디, 7월 추가 감산…석화업계 “흐름 주시”

산업·IT 입력 2023-06-05 19:09 김효진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추가 감산을 결정했습니다. 세계 원유시장의 안정을 위한 조치지만 우리 석화업계에 미칠 파장에 촉각이 모이고 있습니다. 김효진 기잡니다.


[기자]

사우디아라비아가 다음 달부터 하루 100만 배럴의 추가 감산을 결정했습니다.

지난달 기준 하루 1,000만 배럴이던 원유 생산량을 900만 배럴로 줄이겠단 겁니다.


여기에 OPEC+가 내년 12월까지 기존 감산 계획을 연장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오늘(5일) 국제 유가는 일제히 올랐습니다.


석유화학업계는 “수익률 저하가 우려되지만, 흐름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입니다. 일반적으로 원유 가격이 상승하면 석유화학의 기초 원료인 납사 가격도 오르기 때문에 석유화학기업들의 부담이 커집니다.


보통은 납사 가격이 오른 만큼 제품 가격을 올리면 되지만, 문제는 중국의 신·증설 물량입니다. 중국에서 에틸렌 신·증설 물량이 시장에 많이 나오며 가격 경쟁이 치열해져 제품 가격 상승은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유가 변동도 이익에 영향이 있지만 현재는 공급과잉 해결이 우선이라는 의견입니다.


[싱크] 업계 관계자

“올해까지는 설비 증설이 수요를 초과하고 있는데 내년부터는 수요가 설비 증설을 초과해서 내년부터는 조금 나아질 거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업계는 유가 변동 상황에 따라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산 계획을 세우기 때문에 기존 계획을 유지하며 유가 흐름을 지켜보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울경제TV 김효진입니다. /hyojeans@sedaily.com


[영상 편집 김가람]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