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한국서비스품질지수 24년 연속 최장 기간 1위 유지
KS-SQI 조사 시작 후, 한 차례도 빠짐없이 이동통신부문 1위 달성
SKT는 자사의 에이닷, 구독, 멤버십 등 각종 서비스와 무료로 누릴 수 있는 혜택을 한눈에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혜택 모음.ZIP’을 제작·배포했다. [사진=SK텔레콤]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SK텔레콤(SKT)이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23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Korean Standard-Service Quality Index) 조사에서 이동통신 1위를 차지했다고 6일 밝혔다.
최장 기간 1위를 차지한 SKT를 필두로 SK브로드밴드는 초고속인터넷과 IPTV 서비스 부문에서 각각 9년 연속, 5년 연속 1위를 달성했고, SK텔링크는 국제전화 부문에서 15년 연속 1위를 달성하며 SK ICT Family사(社)가 한국표준협회 조사 대상 통신 서비스 전 업종을 석권하였다. 11번가 역시 e커머스 부문에서 16년 연속 1위를 이어가고 있다.
KS-SQI는 한국표준협회가 국내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해 본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을 전문성, 진정성, 적극성, 사회적 가치 등 8개 영역으로 구분한 후 영역별 만족도를 측정해 계량화한 지표다.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공동 개발해 2000년부터 조사를 시작한 KS-SQI는 국내 서비스산업 품질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적 고객만족도 지표로 인정받고 있다.
SKT는 올해 ‘알쓸혜잡(알고 보면 쓸모있는 혜택들의 잡학사전)’으로 업그레이드해 SKT 고객이라면 누구나 쉽게 혜택을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해당 책자는 ‘멤버십 혜택’, ‘인터넷 할인’, ‘구독 할인’, ‘데이터 공유’ 등 직관적인 메뉴로 구성, 미처 혜택을 챙기지 못하고 놓치고 있거나 온라인으로 찾아보는데 불편함을 겪는 고객들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SKT는 AI기반 음성인증 기술을 고객센터에 적용, 고객센터 이용경험 개선을 위해 노력 중이다. AI기반 음성인증 기술은 이용자의 고유 음성을 판별, 간단한 음성만으로 추가 절차 없이 본인을 인증하는 기술로 고객센터를 통해 최초 1회 음성 등록과정을 거치면 이후 통화 시에는 별도 인증과정을 거치지 않고 상담사와의 대화만으로 자동 인증된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고객센터 상담 및 대기시간을 약 12초 단축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T는 음성스팸 차단 및 보이스피싱 전화연결 발신차단 서비스를 통해 날로 지능화되는 보이스피싱, 스팸?스미싱 피해 예방에도 앞장서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접수된 신고 메시지, 경찰 접수된 보이스피싱 번호 등을 받아 AI, 딥러닝 및 다중 필터링을 적용해 스팸?스미싱 문자와 보이스피싱을 차단하는 시스템을 개발/운영중이다.
홍승태 SKT 고객가치혁신담당은 “24년간 고객의 변함없는 지지와 신뢰를 받았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SKT가 보유한 유무선 통신 기반 전문 역량에 AI기술을 더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여 사랑받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grace_ri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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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혜림 기자 산업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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