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다, 숙박 트렌드 리포트 발표…해외 OTA·포털 강세 보여
전체 숙박업 최근 3개년 상반기 매출 동향.[사진=온다]
[서울경제TV=이호진기자]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온다(ONDA)는 31일 ‘2023 상반기 호스피탈리티 데이터 &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하고 올해 상반기 국내 숙박업체의 온라인 매출액이 전년 대비 27%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21년 대비 2022년 성장률 100%보다 73%p 떨어진 수치지만, 해외 여행 폭증으로 급격히 위축될 거라는 예상에 비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대부분의 숙박업 지표가 상승했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 상반기에는 온라인 판매채널, 업종, 지역별로 명암이 갈렸다.
지난 몇 년간 국내 여행 수요 증가로 급성장했던 국내 OTA의 올 상반기 숙박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했다. 반면 올해 상반기 해외 OTA와 포털의 매출액은 지난해 대비 각각 79%, 50% 증가했다. 포털은 지난해 매출액 성장률 1위를 차지한 것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높은 성장을 이어갔다.
숙박업종별로는 호텔·리조트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 상반기 호텔과 리조트의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각각 25%, 60% 증가했다. 이는 예약 건수보다 객단가 상승의 영향이 큰 것으로 파악된다. 호텔·리조트의 예약 건수는 같은 기간 각각 3%, 27% 증가한 반면, 객단가는 22%, 29%씩 상승했다.
팬데믹 기간 인기를 끌었던 풀빌라의 수요는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상반기 전년 대비 72%의 성장을 기록한 풀빌라의 매출액 성장률은 올해 21%에 그쳤고, 객단가도 작년 상반기보다 5% 하락했다.
지역별 숙박 매출을 보면 서울, 부산 등 도심지 지역이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서울 소재 호텔의 경우, MICE 행사 재개 및 인바운드 관광 활성화로 올 상반기 매출액이 지난 2021년보다 약 8배 증가했고 객단가도 2배 이상 상승했다. 지난해와 비교해도 매출액이 47% 증가해 타지역보다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제주도는 유일하게 역성장을 기록한 지역으로 나타났다. 해외여행이 재개되면서 내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줄어든 2023년 상반기 제주 지역 숙박 매출액은 전년 대비 16% 감소했다. 다만 중국의 한국행 단체 관광이 본격적으로 재개된다면 방한 관광객과 함께 빠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hojinlee97@sedaily.com
이호진 기자 산업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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